(Credit: STE/Bart van Overbeeke)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공대 (TU Eindhoven)의 솔라 팀 (Solar Team) 학생 22명이 대형 태양광 패널을 지닌 컴팩트 캠핑카 컨셉인 스텔라 비타 (Stella Vita)를 공개했습니다. 스텔라 비타의 외형은 일반적인 승합차와 비슷하지만,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외형과 지붕에 있는 8.8㎡ 태양전지 패널이 특징적입니다. 이 태양 전지 패널은 좌우로 펼쳐지면 넓이가 17.5㎡로 넓어집니다. 차량에는 60kWh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있으며 배터리만으로는 600km, 만약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환경이라면 하루 730km 이동이 가능합니다.
팝업 지붕 아래에는 간이 침대를 올릴 수 있으며 내부에는 작은 거실과 주방이 있고 양쪽으로 열리는 넓은 두 개의 문 (한쪽만 열림) 덕분에 매우 개방성 높은 환경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화장실은 따로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기를 감안하면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오토 캠핑장이나 가까운 교외에서 캠핑을 하는 용도로 적당해 보입니다. 오히려 우리 나라처럼 도로와 주차 공간이 협소한 대신 화장실이나 편의 시설은 잘 갖춰진 나라에서는 더 적당할수도 있습니다.
사실 태양 전지 패널을 지닌 캠핑카라는 점보다 학생들이 이런 괜찮은 물건을 만들었다는 다는 사실이 더 놀랍습니다. 스텔라 비타는 9월 15일부터 한 달 간 3000km의 유럽 여행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automotive/solar-team-eindhoven-stella-vita/
https://solarteameindhoven.n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