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아파트를 마련해서 이사를 했는데 이 아파트에 백열전구와 할로겐등 (이것 역시 백열 전구의 일종) 이 무지 많더군요. 전 주인께서 조명등을 많이 설치해 두셨는데 아무래도 이것 때문에 전기요금이 좀 나오셨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저도 결혼해서 계속 살집이고 해서 전구를 LED 로 교체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전구가 너무 많아서 일부만 일단 교체를 해야 할 것 같네요.
처음 생각할 땐 대기업 제품을 살려구 했는데 여러개 사면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일단 백열 전구와 할로겐 등 교체용으로는 X 마트에서 보급형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대기업 제품대비 반값이긴 한데 대신 효율은 약간 떨어지긴 하는 것 같더군요. 그래도 백열전구나 할로겐 전구 대비 효율은 비교가 안되게 우수합니다. 7 와트 LED 하나 달면 50 와트 할로겐 등보다 더 밝습니다. (중국에서 직수입하는 녀석인데 뭐 백열전구보단 좋겠죠)
참고로 LED 전구에는 220 V 와 12 V 짜리가 있습니다. 각각의 용도와 소켓의 규격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맞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의 안정기 (컨버터) 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E26 이라는 일반 규격에 돌려서 끼는 LED 전구는 220 V 규격으로 내부에 안정기가 있어서 별도 안정기는 필요 없는데 위에서 보이는 GU 5.3 이라는 핀형 할로겐등은 안정기가 있는 지 없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다행히 저는 안정기가 이미 달려 있는 형태라서 그냥 교체 가능하네요. 교체후 켜보니 잘 됩니다.
기존에 쓰던 백열 전구는 이제 바이바이 해야 겠네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남겨는 두긴 했는데 아무래도 과거의 유물이 될 듯 합니다. 아무튼 7W LED 이 50 W 할로겐 등보다 훨씬 밝은 걸 보니 기분이 좋네요. 남은 전구들도 하나씩 교체해 나갈 생각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