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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 600 km, 912 마력 전기 슈퍼카 콴트 e-Sportlimousine




 주: 포스트 내용 중 바나듐 플로우 배터리에 대한 내용은 출처가 확실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이 내용은 정정합니다. 정정 포스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jjy0501.blogspot.kr/2014/08/Quant-use-unknown-type-of-flow-battery.html




(콴트 e-Sportlimousine   Credit : Nanoflow cell/Quant)


 요즘 시대에 전기 스포츠카 자체는 그다지 신기한 일도 아니지만 콴트 (QUANT) 가 내놓은 새로운 전기 슈퍼카는 그 독특한 원리 때문에 주목을 받을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요즘 흔히 사용되는 리튬 이온/폴리머 배터리 대신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 (VRFBㆍVanadium Redox Flow Battery 혹은 VRB) 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플로우 배터리는 전해질의 흐름을 이용한 것으로 거대한 액체 배터리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는 산화상태가 서로 다른 바나듐 이온 전해질 용액을 이용해서 전기를 만드는 배터리로 그 원리에 대해서 아래 그림과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   Paj.meister - Newscientist



(VRFB 의 원리  )  


 다른 플로우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VRFB 는 탱크안에 전해질 이온을 가득 채우고 이를 이용해서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 말은 전해질 탱크의 용량을 늘리면 쉽게 배터리의 용량을 늘릴 수 있으며 배터리를 충전할 필요 없이 그냥 전해질만 보충해 주면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플로우 배터리들은 대규모 에너지 저장용으로 적합해서 현재 ESS (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 시스템) 나 UPS (무정전 전원장치) 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VRFB 의 용도는 대부분 그런 것이었습니다.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의 문제점은 바로 낮은 에너지 밀도였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장점은 사실 에너지 밀도가 납축전지와 비교했을 때도 특별히 더 우수하지 않다는 단점앞에 희석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차량용 배터리로 개발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독일의 프라운호퍼 화학 기술 연구소 (Fraunhofer Institute for Chemical Technology) 의 연구진들은 VRFB 의 효율을 극대화시켜 리튬 이온 배터리의 4-5 배에 달하는 에너지 밀도에 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독일의 nanoFLOWCELL AG 와 보쉬사는 서로 협력하에 새로운 VRFB 를 이용한 전기 자동차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콴트 (Quant e-Sportlimousine) 입니다. 이 전기 자동차는 912 마력의 힘을 가지면서도 주행 가능거리가 600 km 로 상용차와 견줄 수 있는 수준입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 km 까지 2.8 초에 불과하며 최고 속도는 379 km 에 달한다고 하네요. 



(콴트의 데모 영상)  


 앞으로 이 기술이 널리 사용될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초기 프로토타입이란 점을 빼고 생각해도 새로운 전기 슈퍼카의 성능과 주행 데모는 매우 인상적입니다. 여기에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 기업인 보쉬가 같이 협력하고 있다는 점도 의미심장합니다. 뭔가 돈이 될만한 기술이 아니라면 투자를 하지 않을 테니 말이죠. 


 VRFB 에 사용되는 바나듐 전해질 용액은 리튬 배터리와는 달리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없으며 독성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 사고시에도 안전한 편이라고 합니다. 또 전해질만 보충하면 되기 때문에 전해질 충전 주유소만 있다면 장시간 충전의 필요성도 없게 됩니다. 다만 그렇다고 VRFB 에 미래가 마냥 밝다고만 할 수는 없는게 다른 형태의 플로우 배터리는 물론 다양한 형태의 배터리들이 미래 전기차 시장을 위해서 개발 중에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장담하기는 힘들지만 아무튼 미래에는 지금보다 더 강력한 성능의 전기차가 가능해질 가능성은 높습니다. 배터리 기술도 계속 진보하고 있으니 말이죠. 


 참고 







댓글

  1. Quant e-Sportlimousine에 사용된 Battery가 Flow Battery라는 사실은 공식 기사 및 nanoFLOWCELL AG 홈페이지에서 확인했는데요. 이 Flow Battery가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베터리(VRFB)라는 사실은 제가 찾지 못했습니다만, 근거가 어디인지 알 수 있을까요? Blog 아래 참고 사이트에서는 Wikidipia를 인용하여 기존의 Conventional battery와 Flow Cell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Flow Battery의 사례로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베터리(VRFB)를 언급했지만, 이 컨셉트 자동차에에 쓰인 베터리가 정확히 VRFB라고는 언급하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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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늦게 확인해서 죄송합니다. 개인적으로 바뻐서 말이죠. 뒤늦게 다시 검색을 해보고 해당 출처에 대해서 (본문에서 마지막 참고 사이트입니다)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을 수정하는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리며 혼동을 드린점 죄송합니다.

      삭제
    2. http://jjy0501.blogspot.kr/2014/08/Quant-use-unknown-type-of-flow-battery.html 에서 정정 포스트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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