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7년 5월 13일 토요일

세계 최초의 자율 항해 전기 컨테이너 선박 개발 중





(The Yara Birkeland is set to be the world's first all-electric, autonomous shipping container vessel when it launches in late 2018 (Credit: Yara))


 다소 놀라운 일이기는 하지만 배터리로 작동하는 자율 항해 컨테이너 선이 개발된다고 합니다. 노르웨이의 야라 (Yara)와 콩스버그 (Kongsberg)가 협력해서 제작할 이 컨테이너 선이 실제로 2018년 건조되면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 운송 기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완전 자율 행해 방식으로 운행되는 건 2020년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제조사 측에 따르면 이 컨테이너 선박은 연간 4만대의 트럭이 필요한 수준의 물류 수송을 대신해서 교통 혼잡을 줄이고 이산화탄소 및 산화질소 배출을 줄일 것이라고 합니다. 앞서 소개드린 것처럼 자율 항해 수송선박은 이미 롤스 로이스 등 여러 기업에도 개발 중이긴 하지만, 이렇게 전기 배터리 방식으로 시도되는 경우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영상)  


 전기 선박 자체는 지금도 존재하고 있지만 이렇게 거대한 전기 선박을 어떻게 충전할 것인지, 그리고 과연 경제성이 있을 것인지는 다소 의문이긴 합니다. 진짜로 취역이 가능할 것인지 궁금증이 커지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사실 많은 도전들이 구상 단계에서 끝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세계 최초의 전기 컨테이너 선박이 정말 실제로 등장할 수 있을지 지켜보겠습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