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7년 5월 10일 수요일

세계 최대의 해상 풍력 발전소를 완성한 네덜란드





(The Gemini wind farm, one of the biggest in terms of size and production, has opened in the North Sea, about 85 km (53 mi) off the Groningen coastline in the Netherlands (Credit: Gemini))


 네덜란드가 바람이 강한 북해 바다에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 풍력 발전소를 완성해 전력망에 연결시켰습니다. 아멜란트(Ameland)섬 북쪽 해상에 75개의 대형 풍력 발전기를 건설하고 역시 Schiermonnikoog 북쪽 55km 해상에 75개의 대형 풍력 발전기를 설치한 제미니 풍력 발전소 (Gemini Wind Farm)는 바다에 설치된 해상 풍력 발전소 가운데 지금까지 가장 큰 것입니다. 


 발전기는 지멘스에서 개발한 Siemens SWT-4.0로 4MW 용량이며 총 150기의 용량은 600MW 수준입니다. 2015년 착공해 2017년 상업 가동에 들어갔으며 총 비용은 28억 유로였습니다. 캐나다의 노스랜드 파워 (Northland Power), 지멘스 풍력 발전 (Siemens Wind Power), 네덜란드의 반 오르트 (Van Oord)와 HVC의 컨소시엄이 건설한 이 풍력 발전소는 네덜란드 신재생 에너지의 13%를 공급하고 전체 풍력 발전의 25%를 공급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78.5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입니다.


 참고로 이 지역의 평균 풍속은 36km/h 에 달할 만큼 빠르다고 하네요. 예상 발전량은 연간 2.6 TWh 입니다.  




(동영상) 


 현재 네덜란드는 에너지의 대부분을 화석 연료로 충당하고 있으나 2020년끼지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14%로 올리고 2023년에는 16%, 2050년에는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그 때까지는 갈길이 멀긴 하지만, 제미니 풍력 발전소는 연간 125만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풍력 발전이 기존의 화석 연료 대비 비쌀 수밖에 없지만, 미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투자라고 생각됩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