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4년 4월 26일 토요일

만화 스타일 수직 이착륙기 ? AgustaWestland Project Zero tiltrotor

 


 다양한 헬기를 제작하는 이탈리아 - 영국 합작 회사 아구스타웨스트랜드 (AgustaWestland) 는 2013 년 자신들이 여러 파트너들과 함께 개발한 컨셉 수직 이착륙기인 프로젝트 제로 (AgustaWestland Project Zero) 를 공개했습니다. 프로젝트 제로는 내연기관이 아니라 전기로 작동하는 전기 항공기로 만화에서 봤던 것 같은 독특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이 항공기는 hybrid tiltrotor/fan-in-wing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개안에 모터와 팬을 탑재한 것을 fan-in-wing 이라고 합니다. 



(프로젝트 제로 컨셉. 그러나 실제 공개 당시에는 이렇게 비행하는 모습은 공개할 수가 없었음.    Credit :  AgustaWestland)



(2013 년 행사에서 공개된 프로젝트 제로  Waerfelu at Wikipedia


(파리 에어쇼에서 공개된 제로   ) 



(비행 테스트. )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을 보면 프로젝트 제로는 컨셉 단계에서 프로토타입 항공기 개발 단계에 도달한 정도로 구체적인 제원은 아직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발표 당시의 테스트 비행에서는 수분 밖에는 비행을 못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생긴 항공기이고 본래 의도가 어떤 것인지는 쉽게 짐작이 가능합니다. 


 과거에 만화 같은데서 자주 등장했던 수직 이착륙기처럼 생겼는데 사실 이런 방식은 상상하기는 쉬워도 실제로 안정적으로 비행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은 아닐 것 같습니다. 더구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 항공기이기 때문에 현재의 퍼포먼스는 별로 만족스럽지는 못하다고 하네요. 물론 이 부분은 앞으로 개선될 여지는 충분합니다.  


 프로젝트 제로가 결국 양산단계에 이를 수 있을 지, 아니면 그냥 컨셉으로 남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생김새가 꽤 독특하게 생긴 항공기라 흥미가 가는 건 사실이네요. 지금까지 이런 fan-in-wing 방식 항공기가 없던 것은 아니었지만 (이것과는 약간 다르지만 Ryan XV-5 Vertifan 라는 실패 사례가 있었음) 결국 현실적으로 컨트롤이 너무 힘들어 꿈을 포기해야 했었는데 이번에는 극복이 가능할지도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