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17년에서 2018년 AMD GPU 로드맵 공개 - 베가와 나비



(출처: AMD)
 AMD의 GPU 부분 라자 코두리(Raja Koduri, head of Radeon Technologies Group)가 AMD의 앞으로의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엔비디아와는 달리 로드맵 공개에 소극적이었던 AMD가 미래 계획을 어느 정도 공개한 셈입니다.
 2016년 등장 예정인 폴라리스 이후 AMD는 같은 14nm FF 공정과 HBM2를 사용하는 베가(Vega)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7년에 등장할 베가는 기술적으로 폴라리스를 다소 개선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시점에 10nm 공정 프로세서를 대량 생산할 수도 없고 HBM2 이후 세대 메모리를 사용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키텍처 개선을 통해서 성능을 향상시켜야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이 목표인지는 로드맵에서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고 있습니다. 로드맵에 명시한 것은 폴라리스가 이전 세대 대비 전력대 성능비가 2.5배 정도 우수하다는 것 정도입니다.




 (폴라리스 관련 wccftech 설명 영상)
 2018년에는 나비 (Navi)라는 새로운 차세대 GPU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10nm 공정을 사용할 수 있을지는 현재로써는 누구도 장담하기 어려운데, 그때까지 주요 파운드리 업체들이 거대한 GPU를 양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로드맵에서는 구체적인 명칭은 언급하지 않았으나 차세대 메모리를 사용할 것이라는 언급이 있습니다. 문제는 차세대 메모리입니다.  
 HBM 같은 적층형 메모리는 TSV라는 작은 통로를 통해서 여러 층의 D램을 연결시키는 방식입니다. 밀도와 속도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지만, 결국 좁은 면적에 많은 실리콘을 집적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력 소모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이 가구당 에너지 소모량은 줄어들 수 있지만, 대신 같은 면적이라면 가구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밀도가 높은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이미 HBM1을 사용한 피지 칩에서 25W의 전력을 소모하고 있는데, 만약 대역폭을 높이기 위해서 더 많은 메모리를 적층하면 그만큼 전력 소모도 수직으로 올라가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컨퍼런스에서 이 문제를 제기한 바 있죠.

(출처: 엔비디아)
 HBM2 를 이용해서 2.5 TB/s라는 엄청난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긴 하지만, 대신 120W의 전력을 소모하게 되어 메모리가 GPU 못지 않게 전기를 소모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차세대 HBM 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저전력 형태로 개발되어야 할 것입니다.
 HBM3에서 이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차세대 GPU들이 안정적으로 더 큰 대역폭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 개선된 적층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AMD가 언급한 차세대 메모리 역시 그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아 추정만 가능할 뿐입니다.
 사실 GPU 역시 무어의 법칙의 한계에 직면해 있습니다. 성능 향상을 주도했던 공정 미세화가 느려지는데다, 이미 GPU의 크기가 커질대로 커진 상태라서 여기서 더 크기를 키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메모리 역시 비슷한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획기적인 미세 공정이나 방식이 나오지 않는한 더 성능을 높이는 것은 전력 소모 등 여러 한계에 직면할 것입니다.

 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이 시급한데, 과연 IT 업계의 거인들이 어떤 해법을 들고 나올지 궁금해지는 소식입니다.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9000년 전 소녀의 모습을 복원하다.

( The final reconstruction. Credit: Oscar Nilsson )  그리스 아테나 대학과 스웨덴 연구자들이 1993년 발견된 선사 시대 소녀의 모습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복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유골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역의 테오페트라 동굴 ( Theopetra Cave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연대는 9000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유골의 주인공은 15-18세 사이의 소녀로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으나 괴혈병, 빈혈, 관절 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가 살았던 시기는 유럽 지역에서 수렵 채집인이 초기 농경으로 이전하는 시기였습니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사람들도 젊은 시절에 다양한 질환에 시달렸을 것이며 평균 수명 역시 매우 짧았을 것입니다. 비록 젊은 나이에 죽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아무튼 문명의 새벽에 해당하는 시점에 살았기 때문에 이 소녀는 Dawn (그리스어로는  Avgi)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유골에 대한 상세한 스캔과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살아있을 당시의 모습을 매우 현실적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난 모습은.... 당시의 거친 환경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긴 턱은 당시를 살았던 사람이 대부분 그랬듯이 질긴 먹이를 오래 씹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하고 억센 10대 소녀(?)의 모습은 당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야 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억세보이는 주인공이라도 당시에는 전염병이나 혹은 기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기 때문에 결국 평균 수명은 길지 못했겠죠. 외모 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되겠지만, 당시의 거친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 해 흥미롭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18-01-te...

150년 만에 다시 울린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

  ( The katydid Prophalangopsis obscura has been lost since it was first collected, with new evidence suggesting cold areas of Northern India and Tibet may be the species' habitat. Credit: Charlie Woodrow, licensed under CC BY 4.0 ) ( The Museum's specimen of P. obscura is the only confirmed member of the species in existence. Image . Credit: The Trustees of the Natural History Museum, London )  과학자들이 1869년 처음 보고된 후 지금까지 소식이 끊긴 오래 전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를 재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프로팔랑곱시스 옵스큐라 ( Prophalangopsis obscura)는 이상한 이름만큼이나 이상한 곤충으로 매우 희귀한 메뚜기목 곤충입니다. 친척인 여치나 메뚜기와는 오래전 갈라진 독자 그룹으로 매우 큰 날개를 지니고 있으며 인도와 티벳의 고산 지대에 사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일한 표본은 수컷 성체로 2005년에 암컷으로 생각되는 2마리가 추가로 발견되긴 했으나 정확히 같은 종인지는 다소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확실한 표본은 수컷 성체 한 마리가 전부인 미스터리 곤충인 셈입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그 형태를 볼 때 이들 역시 울음 소리를 통해 짝짓기에서 암컷을 유인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높은 고산 지대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는 곤충이기 때문에 낮은 피치의 울음 소리를 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런 소리는 암컷 만이 아니라 박쥐도 잘 듣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들은 중생대 쥐라기 부터 존재했던 그룹으로 당시에는 박쥐가 없어 이런 방식이 잘 통했을 것입니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