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7월 22일 일요일

우주 이야기 806 - VLT 망원경에 새로 적용된 적응 광학 기술



(This image of the planet Neptune was obtained during the testing of the Narrow-Field adaptive optics mode of the MUSE/GALACSI instrument on ESO's Very Large Telescope. The corrected image is sharper than a comparable image from the NASA/ESA Hubble Space Telescope. Credit: ESO/P. Weibacher)

 유럽 남방 천문대 (ESO)의 VLT 망원경의 MUSE 장치에 GALACSI adaptive optics module이 추가되 VLT가 허블 우주 망원경의 이미지보다 더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새로운 적응 광학 장치는 지름 30cm의 레이저를 하늘로 발사해 고도 1km 이내의 대기의 흔들림을 보정합니다. 기존의 장치와 통합해 고도에 따른 이미지 왜곡을 수정 매우 선명한 사진을 얻는 것입니다. 


 본래 8m 구경인 네 개의 VLT 망원경은 2.4m 지름 주경을 지닌 허블 우주 망원경보다 더 많은 빛을 모을 수 있지만 대기에 의한 별빛의 흔들림으로 인해 우주에 있는 허블 우주 망원경보다 덜 선명한 이미지를 얻게 됩니다. 이런 대기의 간섭에 의한 상의 왜곡과 흔들림을 보정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이 적응 광학 기술로 현재 대형 천체 망원경에 대부분 적용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적응 광학 기술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성능이 개선돼 더 선명한 이미지를 얻고 있습니다. 



(동영상) 


 테스트 목적으로 촬영한 해왕성의 모습은 표면의 흰 구름까지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해왕성의 변화를 지구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물론 해왕성 이외의 천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유럽 남방 천문대는 새로운 적응 광학 기술을 VLT만이 아니라 현재 건설 중인 39m 구경 E-ELT에도 적용해 더 선명하고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 결과가 주목됩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