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6년 1월 22일 금요일

(루머) 엔비디아의 파스칼은 올해 하반기?



(파스칼 GPU. 출처: 엔비디아)

 2016년에는 엔비디아 파스칼과 AMD의 폴라리스 기반 GPU들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그런 만큼 출시 소식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어 있는데, 여러 가지 상반된 루머들이 같이 등장해서 다소 혼란스런 상황입니다.

 엔비디아의 파스칼 GPU는 이미 2015년에 테입 아웃 (칩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실제로 샘플을 제조하는 것) 단계까지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정식 출시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워낙 큰 크기의 칩이기 때문에 TSMC에서 이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는 모르겠지만, TSMC는 이미 16/20nm 공정 노드를 애플의 AP를 제조하는데 가동해서 어느 정도는 현재 여력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미 2015년 마지막 분기에 16/20nm 공정은 전체 매출의 1/4을 차지하는 수준으로까지 커졌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2016년 상반기에 파스칼 GPU의 양산에 들어가고 중반 이후에는 실제 판매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으나 일부 루머들은 처음 등장하는 것은 파스칼 빅칩인 GP100이 아니라 그 하위 버전인 GP104가 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는 마치 케플러 기반의 제품이 처음 나왔을 때와 비슷한 상황이죠.


 다시 새로운 루머에 의하면 파스칼 빅칩인 GP100/200이 2016년 상반기에 생산되는 것은 맞다고 합니다. 실제 출시는 하반기로 16/32GB 용량의 HBM2를 탑재하고 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미 삼성 전자가 4GB HBM2 제품의 양산을 공식 발표한 상태이기 때문에 가격은 어떨지 몰라도 메모리 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여 HBM2 탑재 그래픽 카드의 출시는 올해 안에 볼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가 GP100 빅칩이 맞는지 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지기로 GP100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는 강력한 플래그쉽 제품입니다.


Based on Pascal GPU Architecture.
2x Performance per watt of Maxwell.
Launch rumored for 2H 2016.
Will support DirectX 12 feature level 12_1 and higher.
Successor to the GM200 GPU found in the GTX Titan X and GTX 980 Ti.
Built on the 16nm FinFET manufacturing process from TSMC.
Allegedly has a total of 17 billion transistors, more than twice that of GM200.
Taped out in June 2015.
Will feature four 4-Hi HBM2 stacks, for a total of 16GB of VRAM for the consumer variant and 32GB for the professional variant.
Features a 4096-bit memory bus interface.
Features NVLink and support for Mixed Precision FP16 compute tasks at twice the rate of FP32 and full FP64 support.

 사실 4년전 과거로 돌아가면 GTX 680이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로 한동안 군림할 수 있었던 건 경쟁자인 AMD의 부진도 한몫 했습니다. GTX Titan과 780Ti 등으로 후에 등장한 케플러 빅칩은 굳이 그 시점에 투입할 필요가 없었죠.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엔비디아는 굳이 경쟁을 위해 하이엔드 칩을 서둘러 출시하거나 가격을 낮출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2016년에는 다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야 하는 셈입니다.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경쟁이 없는 시장에서는 독점 기업만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