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1월 31일 목요일

블랙베리의 마지막 비상구 ? 블랙베리 Z10 공개




(Image Credit : BlackBerry) 


 리서치 인 모션 (RIM : Research In Motion) 에서 이름까지 블랙베리 (BlackBerry Limited) 로 변경한 블랙베리는 이번에 새로운 블랙베리 10 OS (BlackBerry 10 OS) 를 탑재한 블랙베리 Z10 (BlackBerry Z10, 이하 Z10) 을 내놓았습니다. 현재 업계의 관측은 이 Z10 이 사실상 블랙베리에 사운을 결정할 제품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VS iOS 간의 모바일 전쟁에서 사실상 주변부로 밀려나서 몰락한 OS 로는 심비안, 윈도우 모바일 (윈도우 폰), 그리고 블랙베리를 들 수 있는데 스마트폰 초기에는 이메일 입력에 편리한 쿼티 자판으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대 화면의 빠른 터치 기능이 강조된 스마트폰이 대세를 이루게 되면서 블랙베리의 인기는 하강했습니다. 오히려 이메일에 특화된 쿼티 기능이라는 특징이 iOS 나 안드로이드 같은 거대한 앱생태계를 만드는데 방해하는 쪽으로 작용했던 것이 블랙베리 몰락의 중요한 원인이었습니다. 


 Z10 은 그래서 아예 쿼티를 삭제하고 터치에 최적화된 다른 스마트폰이 걸었던 길을 따라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블랙베리만이 몇가지 기능도 들어갔습니다. 이를 테면 터치 상태에서 스와이프 하는 것으로 다른 앱으로 빨리 전환할 수 있는 블랙베리 허브 기능이나 문자 입력 방식의 BBM 챗에서는 바로 비디오 채팅으로 전환하는 기능 등입니다. 카메라 시에는 타임 시프트 모드를 이용해 사용자가 스크롤 백을 이용해 가장 잘 나온 사진을 선택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기존의 iOS 나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다시 불러올 만큼 매력적이고 신선한 기능이라고 말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Image Credit : BlackBerry) 

 Z10  은 1280 X 768 해상도의 4.2 인치 LCD 에 (356 PPI) 에 TI 의 OMAP 4470 (미국 및 캐나다 시장에서는 스냅 드래곤 MSM 8960) 을 AP 로 사용하고 NFC, 블루투스 4.0, 3G/4G LTE, Wi Fi, GPS 등을 지원하며 8 MP 후면 카메라와 2 MP 전면 카메라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2GB 램과 16 GB 스토리지, microSD 슬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1800 mAh 수준입니다. 


 TI 가 물론 기존의 칩 공급 유지하겠다고 했지만 그래도 OMAP 4470 을 신제품에 탑재했다는 것은 다소 의외로 생각됩니다. AP 가 최신의 스마트폰들에 비해 다소 사양이 낮은 것은 아마도 Z10 이 현재 처한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어차피 고성능의 AP 를 다 사용할 앱이 거의 부족한 상태이고 가격과 발열, 배터리 소모를 늘리는 고성능 AP 보다는 필요한 만큼 적당한 성능의 AP 를 달아서 실속을 차리겠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가지 Image Credit : BlackBerry  ) 



(소개 영상) 


 만약 Z 10 마저 시장에서 외면 받는다면 블랙베리는 적당한 가격에 다른 회사에 인수되거나 회사를 정리하는 방향으로 나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는 블랙베리가 도저히 못쓸 만큼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이 아니라 점차 시장이 2개의 거대한 모바일 OS (안드로이드와 iOS)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심비안은 사실상 퇴출이 확정되었고 윈도우 폰은 시장 진입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블랙베리는 점유율을 계속 잃고 있습니다. 더 이상 쿼티를 고집하지 않고 (다만 쿼티를 지원하는 Q10 도 출시) 터치 중심의 스마트폰으로 다시 나기를 시도하고 있지만 사실상 미래 모바일 OS 시장에서 살아남을 OS는 거의 2 가지가 될 (잘하면 윈도우 폰까지 3 가지 )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Z10 의 미래는 쉬워보이지는 않습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