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8월 3일 금요일

오존홀에서 발견된 물고기 피부암




  성공적인 오존층 파괴 물질 감축 협약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오존홀 자체는 사라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오존 층 파괴가 더 급속히 진행하지 않는 정도이며 실질적인 호전은 미래에나 기대할 수 있으나 이것도 그 때가 되봐야 실제 측정으로 확실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이전 오존층 관련 연재 포스트를 참고 http://blog.naver.com/jjy0501/100144196904 ) 


 아무튼 이런 오존홀의 존재는 인체는 물론 생물체에 해로운 자외선들을 지상으로 내려보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어류의 경우 서식 하는 지역과 수심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대개 물속에 살기 때문에 여기에 더 안전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반드시 그렇진 않은게 오히려 육상 동물에 비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피부의 메카니즘이 잘 발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종들은 자외선에 매우 취약할 수 있음을 알려지는 연구 결과가 실제로 나왔습니다. 


 뉴캐슬 대학 (Newcastle Univ. ) 및 호주의 해양 과학 연구소 (Australian Institute of Marine Science) 는 공동 연구를 통해 PLoS ONE 에 기재한 논문에서 그레이트 베리어 리프 근방의 오존홀에서 서식하는 종들의 흑색종 (Melanoma) 의 발병율을 조사했습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색소를 분비하는 멜라노사이트 (Melanocyte) 에서 유래하는 악성 종양으로 인간에서 대개 양성 경과를 취하는 피부암의 5% 를 차지할 뿐이지만 피부암 사망 원인의 75%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도 2004 년에 미국에서 흑색종의 5년 생존율은 92% 로 양호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아무튼 다른 피부암과 마찬가지로 자외선 노출을 많이 받으면 흑색종의 발병율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류에서 흑색종 발병율을 조사한다는 것은 매우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든 작업이지만 이 연구에 참여한 뉴캐슬 대학의 마이클 스윗 (Dr Micheal Sweet) 박사를 비롯한 연구진들은 Plectropomus leopardus  라는 어류를 대상으로 이 힘들고 어려운 작업을 해냈다고 합니다. 이 어류는 조사를 시행한 지역에서는 매우 흔한 어종이라고 합니다. 


 연구팀이 확인한 136 개의 개체에서 20 개체 (15% 정도) 는 피부에 검은 부분이 존재했으며 5% 의 개체는 거의 검은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들은 이 검은 색 부분이 명백하게 흑색종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지금까지 어류에서 자외선에 의한 흑색종 (UV induced melanoma) 은 실험실에서는 확인된 바 있으나 이렇게 실제 야생 어류에서 비율까지 조사된 것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 a. 피부의 15% 정도에 흑색종이 있는 개체, b. 90% 이상 흑색종이 있는 개체, c. 정상 조직, d. 흑색종이 있는 조직.  Lesions were present on approximately 15% of the sampled population of Plectropomus leopardus; a) affected individual showing <10% coverage of body surface; b) P. leopardus with almost complete coverage >90%; c) healthy tissue under light microscope and d) the lesion. Scale bars = 20 μm. (Credit: Sweet et al; PLoS One, doi:10.1371/journal.pone.0041989.g001) ) 

 연구진들은 실제 악성 흑색종이 생긴 개체는 오래 살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실제 발병율은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비록 한 종에서 얻은 결과라고 해도 충격적인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자들은 향후 보다 정확한 유병율 조사를 위해 더 많은 샘플을 확보하고 이들의 서식지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 이 논문은 아래 링크에서 전문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참고




Journal Reference:

Michael Sweet, Nigel Kirkham, Mark Bendall, Leanne Currey, John Bythell, Michelle Heupel. Evidence of Melanoma in Wild Marine Fish PopulationsPLoS ONE, 2012; 7 (8): e41989 DOI:10.1371/journal.pone.004198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