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4월 23일 월요일

AMD 에픽 프로세서를 탑재한 크레이 슈퍼컴퓨터 CS500



 슈퍼컴퓨터 전문 업체인 크레이가 AMD의 에픽 기반의 CS500 클러스터 슈퍼컴퓨터 제품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Cray CS500은 2소켓 에픽 서버 기반 클러스터로 노드 1개 당 32코어 에픽 프로세서 2개와 다양한 스토리지 옵션, 그리고 최대 4TB까지 확장되는 메모리 슬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켓당 16 DDR4 DIMM) 그리고 2U 서버 노드를 11,000개까지 연결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환경은 크레이에서 제공하는데, 이렇게 대규모 노드를 서로 연결해서 하나의 슈퍼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선 매우 빠른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크레이의 설명에 의하면 각각의 노드에 두 개의 100 GbE 네트워크 카드를 장착해 200Gb/s의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구체적인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당연히 상당히 고가의 제품일 것이고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크레이는 과거에도 AMD의 옵테론 제품군을 자사의 슈퍼컴퓨터에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AMD의 옵테론은 경쟁자인 인텔 제온에 밀려 시장에서 거의 자취를 감췄고 AMD CPU 기반 슈퍼컴퓨터 역시 자연스레 사라졌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슈퍼컴퓨터 시장에다시 복귀한다는 것 자체로 AMD에게는 적지 않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성능을 인정 받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판매량은 많지 않아도 단가가 비싼 만큼 은근 수익도 괜찮을지 모릅니다. 

 물론 일반인이 사용할 물건은 아니지만 그래도 얼마나 비싼지는 궁금하네요.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