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9년 4월 15일 월요일

쓰레기를 분류하는 재활용 로봇 RoCycle



(출처: MIT Computer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CSAIL))


 MIT의 컴퓨터 과학 및 인공지능 연구소 Computer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CSAIL)의 과학자들은 독특하게도 이미지를 인식하는 인공지능 대신 촉각만으로 사물을 구분해서 쓰레기를 분리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했습니다. RoCycle은 두 개의 터치 센서가 있는 집게를 이용해서 집는 사물이 금속 캔인지 종이컵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분리 수거가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혹은 분리 수거통이라도 제대로 분류되지 않은 쓰레기는 처리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많은 재활용 센터에서 자석이나 혹은 바람에 날리는 방식을 이용해서 쓰레기를 분류하지만, 아직도 상당 부분은 수작업을 통해 분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매우 고된 작업으로 비용도 많이 들고 하는 사람도 고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는 로봇이 있다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사람처럼 완벽한 분류는 불가능하지만, RoCycle은 의외로 높은 분류 정확도를 지녀 움직이지 않은 상황에서는 85%, 시뮬레이션된 쓰레기 처리 파이프라인에서는 63%의 정확도를 보여줬습니다. 100% 정확하게 분류하지 못해도 사람이 할 작업량을 크게 줄일 수만 있다면 의미는 적지 않을 것입니다. 


 아무튼 쓰레기 처리 같은 어려운 작업을 누군가 대신해주기 때문에 우리의 삶이 유지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이분들의 고된 노동을 줄이고 보다 쾌적한 근무 환경을 위해 자동화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자동화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 


A Simple Electric Soft Robotic Gripper with High-Deformation Haptic Feedback, lillych.in/files/Chin-2019-icra.pdf

Automated Recycling Separation Enabled by Soft Robotic Material Classification, lillych.in/files/Chin-2019-robosoft.pdf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