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5년 2월 20일 금요일

로봇 의수로 암벽 등반까지? DEKA Advanced Robotic Arm



 작년에 FDA로부터 사용 승인을 받은 로봇 의수인 DEKA Arm System의 다양한 테스트 및 사용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이전 포스트 보기.  http://jjy0501.blogspot.kr/2014/05/FDA-Approved-Robotic-Prothetic-ARM.html ) 

 이 로봇 의수는 물론 진짜 팔처럼 움직이진 못하지만 로봇 팔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놀랄 만큼 다양한 동작을 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정교한 센서 시스템은 계란 같이 깨지기 쉬운 물체도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공개된 영상에서는 이 의수를 가지고 암벽 등반을 하거나 여러 가지 사물을 다루는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출처:  DEKA Research & Development) 



(동영상)    

 이전에 소개드린 것 처럼 이 로봇 의수는 DARPA에서 지원을 받아 개발된 것으로 주로는 팔 다리를 잃은 상이 용사들을 위한 의수 의족 개발이 목적이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이유로 팔다리를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새로운 인생을 찾아줄 가능성이 있는 장치라고 하겠습니다. 

 이 장치는 electromyogram (EMG) 전극이라는 방식으로 신호를 받아들여 움직입니다. 즉 의수가 붙어있는 부분에 가까이 있는 근육의 신호를 전극이 받아들여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부위에서 근육이 잘려나갔는지에 따라 반응하는 방식은 좀 틀릴 수 있으나 거의 어깨부분에 부착된 의수로도 상당히 다양한 동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정교하고 진짜같은 로봇팔이 개발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의 발전이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부분에서 가장 와닿는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