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5년 2월 15일 일요일

대가뭄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미국



 나사의 지원을 받은 과학자들이 미국이 21세기 이내로 지금 겪는 것 보다 더 심각한 대가뭄(Megadroughts)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저널 Science Advances 에 발표했습니다. 나사 고다드 연구소의 벤 쿡(Ben Cook, climate scientist at NASA's Goddard Institute for Space Studies and the Lamont-Doherty Earth Observatory at Columbia University in New York City)와 그의 동료들은 현재의 인위적인 온실 가스 배출이 계속 증가할 경우 미국의 남서부 및 중앙 지역에 심각한 대가뭄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온실 가스 고배출 시나리오에 따른 예상 기후 변화. Soil moisture 30 cm below ground projected through 2100 for high emissions scenario RCP 8.5. The soil moisture data are standardized to the Palmer Drought Severity Index and are deviations from the 20th century average.
Image Credit: NASA's Goddard Space Flight Center)    


(온실 가스 중간 배출 시나리오에 따른 기후 변화 Soil moisture 30 cm below ground projected through 2100 for moderate emissions scenario RCP 4.5. The soil moisture data are standardized to the Palmer Drought Severity Index and are deviations from the 20th century average.
Image Credit: NASA's Goddard Space Flight Center



(동영상) 

 벤 쿡 등에 의하면 과거 미국의 중서부를 휩쓴 대가뭄인 더스트 보울(Dust Bowl) 같은 가뭄이 다시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10년 이내의 가뭄이 아닌 30 - 35년씩 지속될 수 있는 전례 없는 수준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기후 모델이 예측한 바에 의하면 현재 수준에서 30년 이상 지속되는 대가뭄이 생길 가능성은 12% 정도입니다. 하지만 21세기 중반에 이르러 온실 가스 배출 증가세가 멈출 경우를 가정하면 가능성은 60%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21세기 내내 온실 가스 배출이 증가한다면 2050년에서 2099년 사이 대가뭄이 발생할 가능성은 80%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연구팀은 17개 기후 모델을 시뮬레이션해서 각각의 시나리오에 따른 기후 변화를 예측했습니다. 가장 심각한 온실 가스 배출 시나리오에 의하면 2100년경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현재의 3배가 넘는 1370ppm에 달할 것이고 중간 정도 배출 시나리오에 의하면 650ppm에 달할 것입니다. 이 정도 수준에 이른다면 지구 기후 시스템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하게 될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과거 중세 온난기로 알려진 1100-1300년 시기에도 북아메리카에 대가뭄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 가뭄은 이 지역에서 농경 문화를 발전시켰던 토착 문명에 큰 타격을 가했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살지 않는 버려진 도시들을 만들었죠. 물론 현재 미국은 그때 당시 문명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웬만한 가뭄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기술력과 자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뭄의 정도와 시기가 예상했던 것 이상 강하게 나타난다면, 더 많은 자본과 신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될 것입니다. 따라서 미래 가뭄의 정도와 확률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과학 연구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실 미국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이 변화하는 기후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 노력이 필요하죠. 아마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 

Journal Reference:
  1. Benjamin I. Cook, Toby R. Ault, Jason E. Smerdon. Unprecedented 21st century drought risk in the American Southwest and Central Plains. Science Advances, 12 February 2015 DOI: 10.1126/sciadv.140008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