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South Australian Museum)
펠리컨 거미 혹은 어쌔신 거미 (assassin spider)는 쥐라기 후기에 등장한 매우 원시적인 거미의 일종으로 집게 같이 양쪽으로 크게 벌어지는 거대한 협각을 이용해 다른 거미를 잡아먹는 매우 독특한 거미입니다. 이들은 대륙 분열에 따라 현재 남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호주의 고립된 지역에서 드물게 살아가는 희귀종들입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1185348203
(Pelican Spiders, Ancient Assassins That Eat Their Own Kind | ScienceTake)
어쌔신 거미 가운데 호주 캥거루 섬에서만 살아가는 Zephyrarchaea austini는 다른 어쌔신 거미처럼 매우 좁은 지역에서만 서식하는 희귀종이기 때문에 멸종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이 지역이 호주 산불로 큰 피해를 입으면서 멸종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행히 남호주 박물관의 제시카 마쉬 박사 (Dr. Jessica Marsh, Honorary Research Associate at the South Australian Museum)는 최근 캥거루 섬에서 두 마리의 작은 Z. austini를 발견했습니다. 이들이 멸종하지 않고 아직 명맥을 이어나간다는 증거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좁은 지역에서만 살아가는 희귀종은 멸종에 매우 취약합니다. 과학자들은 이상 기후나 화재, 환경 오염 등으로 인해 이들이 쉽게 멸종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쥐라기부터 지금까지 살아남은 생물종들이 이제 멸종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우리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21-11-ancient-spider-species-extinct-kangaroo.htm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