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6월 5일 화요일

애플 iOS 12 공개



(출처: 애플) 


 애플이 WWDC에서 iOS 12를 공개했습니다. 대폭적인 디자인 변경이나 업그레이드 보다는 속도 향상 및 안전성 향상, AR 기능 강화, 기타 소소한 기능 추가가 중심이 된 판올림입니다. 애플에 의하면 앱 작동속도는 최대 40%, 사진 촬영 속도는 70%, 키보드 속도는 50% 빨라졌다고 합니다. 최신 기종이 아니라 아이폰 6s 이전의 오래된 기종에서도 이런 속도 향상이 있는지도 궁금한 부분인데, iOS는 업그레이드 할 때 대개 속도가 빨라지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iOS 12에서 주로 강화된 부분은 AR 관련 기능입니다. WWDC가 이름처럼 개발자 컨퍼런스라는 점을 보여주듯 애플은 이번 WWDC에 AR 키트 2.0을 선보였습니다. AR 키트 2.0은 성능이 개선된 것은 물론 다중 사용자를 지원해 다수의 개발자가 협업하기 쉬워졌습니다. 새로 발표된 AR 포맷인 USDZ는 픽사와 협업으로 개발한 것으로 앞으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독자 포맷이긴 하지만 아무튼 개발자 입장에서는 애플 생태계 안에서 AR 관련 앱과 툴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입니다. 


 3차원 물체를 인식하는 기능도 좋아져 보다 정확한 측량도 가능해졌습니다. 이날 시연해보인 매저 (measure) 앱의 경우 단순히 사물의 모서리를 잇는 것만으로도 길이를 측정할 수 있게 되어 간단한 길이 측정은 줄자 없이 스마트폰만으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한 다양한 AR 관련 앱 개발이 가능할 것입니다. 


 사물 인식 기능의 개선은 사람 얼굴에도 적용됩니다. 애니모지 기능을 더 확대한 미모지 (Memoji) 기능은 사람의 얼굴 형태는 물론 헤어스타일, 피부색 등도 파악하며 입술의 모양이나 혀의 움직임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인식률이 얼마나 뛰어날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애플이 AR 관련 기능에 매우 집중하고 개발자들에게 편리한 툴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외에 iOS 12에는 소소하지만, 정말 필요해 보이는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앱 제한 (App Limit) 기능은 앱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려주고 특정 앱을 너무 오래 사용하면 알람을 주는 기능으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은 iOS 12 외에 macOS 10.14 Mojave, watchOS 5, tvOS 12를 같이 공개했으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폐쇄적인 생태계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플랫폼과 운영체제를 같이 개발하면서 쌓인 애플의 노하우는 만만치 않은데다 사용자도 매우 많기 때문에 한동안 애플 생태계는 크게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