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5년 7월 25일 토요일

물에 뜨는 구명 방탄 조끼





(출처 :  Flotation Armor Torso System (FATS) from BCB International)​
 현대전에서 방탄복은 필수적인 보호 장구 가운데 하나이지만, 여러 가지 위험 요소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위험은 물에 빠지는 것이죠. 대개 방탄복이 매우 무겁기 때문에 빨리 벗지 못하면 익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명 조끼 + 방탄복 형태의 방탄복들이 나와있는데 BCB International 이란 기업에서 다시 FATS(Flotation Armor Torso System)라는 구명 방탄복을 새로 내놓았습니다. 어떤 구조인지는 사진을 보면 다른 설명 없이도 이해가 쉽게 가능할 것입니다. FATS는 일반적인 방탄복 안쪽에 부풀어오르는 구명 튜브가 있고 이산화탄소 실린더를 이용해서 작동합니다.
 이 방탄복은 레벨 IIIA (NIJ 0101.06 IIIA-standard armor) - 이 레벨에 대해서는 이 링크를 참조 ( http://www.engardebodyarmor.com/NIJ-body-armor-standard.htm )  - 의 방호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미군이 사용하는 방탄복 및 부속품과 쉽게 호환될 수 있습니다.


 구명조끼의 경우 170 파운드 및 275 뉴튼(Newton) 부력을 가진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간단한 단독 군장을 한 경우라면 전자로 충분할 것이고 무거운 완전 군장을 한 경우라면 후자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형태의 방탄복이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대는 아마도 해병대나 해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가격은 좀 비싸서 1,550 달러 정도인데, 모든 보병에 지급할 이유는 없을 것이고 필요한 경우에만 보급한다면 나름 말이 되지 않나 싶네요.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