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7년 8월 11일 금요일

쓰레드리퍼 리뷰 등록 - 합리적인 가격의 12/16코어 CPU










(출처: AMD)


 AMD의 쓰레드리퍼에 대한 공식 리뷰들이 공개되었습니다. 성능은 예상할 수 있듯이 싱글 쓰레드 성능은 인텔의 CPU대비 뒤처지지만, 멀티 쓰레드 성능은 비슷한 가격의 인텔 CPU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 쓰레드 작업을 많이 하는 유저들에게 매우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벤치마크






 두 개의 다이를 연결한 만큼 사실 소비 전력은 낮지 않아서 쓰레드리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튼실한 전원부를 갖춘 메인보드와 용량이 큰 파워서플라이, 그리고 수냉 쿨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코어 숫자를 고려하면 어쩔 수 없는 일이고 가장 큰 고객인 전문 작업 용도의 컴퓨터 유저들에게는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8/10코어 스카이레이크X와 비교하면 12/16코어 쓰레드리퍼의 전력 소모는 준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쓰레드리퍼의 공개와 더불어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도 같이 공개되었습니다. AMD는 MCM 방식으로 여러 개의 다이를 하나의 프로세서로 패키징하면서 각 다이간 연결을 위해 인피니티 패브릭 (Infinity Fabric)이란 방식을 사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슬라이드에서는 쓰레드리퍼가 이 방식으로 102 GB/s의 다이 간 대역폭을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시에 메모리 레이턴시는 같은 코어에 연결된 경우 78ns, 다른 코어에 연결된 경우 133ns라고 설명했는데, 독특하게도 메모리 연결 방식도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모든 프로세서가 상호 연결되어 모든 메모리에 동등한 속도로 접근이 가능한 UMA모드와 각각의 로컬 메모리에 빠르게 접근하는 NUMA 모드가 그것입니다. 이로 인해 싱글 쓰레드에서는 NUMA가 멀티 쓰레드에서는 UMA모드가 더 빠른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SMT를 끄고 NUMA모드로 작동하면 게임 등에서 빠른 속도를 얻을 수 있으며 SMT를 켜고 UMA 모드로 작동하면 다중 작업에서 성능 향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 모드와 크레이이터 모드를 바꿀 수 있다는 점이 쓰레드리퍼의 가장 흥미로운 특징 중 하나일 것입니다. 




 물론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쓰레드리퍼의 저렴한 가격입니다. 비록 일반적인 유저보다는 멀티 쓰레드 작업이 많이 필요한 유저들을 위한 물건이지만, 고가 CPU 시장의 가격 경쟁을 촉진할 매우 귀한 녀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