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보면 장난감 같은 외형을 한 로봇이 MIT 의 연구자들에 의해 소개되었습니다. 이 로봇을 처음 보게 되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사각형 장난감 블럭 처럼 생겼습니다. 그러나 그냥 단순한 블럭 쌓기 장난감과 다른 점은 스스로 움직이고 조합한다는 점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동영상을 참조해 보시기 랍니다.
(Image Credit : MIT )
(동영상 )
M-Block 이라는 이름의 각각의 사각형 로봇들은 바퀴나 팔 다리도 없이 내부에 있는 플라이 휠 (flywheel) 에 의해 움직입니다. 플라이 휠의 크기는 매우 작지만 대신 분당 최고 20000 번 회전할 수 있습니다. 플라이 휠에 브레이크를 걸면 각 운동량 (angular momentum) 보존 법칙에 따라 이 로봇이 특정 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신기하게도 외부에 아무것도 없는 사각형 로봇이 움직이는 비결입니다.
(로봇의 내부 구조. 우측에 있는 것이 플라이휠 A prototype of a new modular robot, with its innards exposed and its flywheel — which gives it the ability to move independently — pulled out. Credit: M. SCOTT BRAUER )
각각의 M-Block 의 모서리에는 자석이 존재하는데 이것 덕분에 이 작은 사각형 로봇이 서로 뭉쳐서 특정한 형태로 쌓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의 동영상 참조) 사실 실용적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참신한 아이디어 라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까 하는 아이디어들인데 사실 장난감으로 내놓으면 진짜 잘 팔리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미래에는 스스로 모여서 특정한 구조를 만드는 레고 블럭도 나오게 될 지 궁금하네요.
참고
안녕하세요~ Cubli를 만들어 보고 싶은 학생입니다.
답글삭제플라이 휠에 대한 정보나 제품명을 알고 싶은데요 ~ 혹시 알수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