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미디어텍/아난드텍)
대만의 스마트폰 AP 제조사인 미디어텍 (MediaTek)이 중급형 게이밍 AP인 G90/G90T (G는 Gaming이라는 뜻)을 공개했습니다. 스냅드래곤 730을 타겟으로 한 이 AP는 2x Cortex A76 @ 2.0GHz + 6x Cortex A55 @ 2.0GHz 의 옥타 코어 CPU와 Mali G76 MP4 @ 720MHz의 GPU를 지니고 있습니다. 클럭을 약간 높인 G90T는 CPU 클럭이 2.05GHz, GPU 클럭이 800MHz 입니다.
엑시노스 9820에 Mali G76 MP12가 탑재된 점을 생각하면 사실 GPU 성능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을 것 같지만, 보급형 기기 시장에서 스냅드래곤 730에 견줄 성능이라면 나쁘지는 않은 구성입니다. GMSArena에 의하면 안투투 벤치는 거의 비슷하나 약간 앞선 정도입니다.
관련 내용:
다만 스냅드래곤 730이 8nm공정 제품인 반면 G90/G90T는 12nm 공정이라 아무래도 쓰로틀링이 걸릴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실성능은 낮을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대신 가격이 저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디어텍은 주로 보급형 AP를 만들면서 이제는 저가형 AP라는 인식이 굳어진 상태입니다. 요즘은 웬만한 중급형 스마트폰도 스냅드래곤을 사용하고 아주 저가 라인만 미디어텍을 사용하는 상황이라 높은 가격을 받기 어려운 포지션인 것 같습니다.
한 때 보급형 시장에서 스냅드래곤을 위협한 적도 있는 미디어텍이지만, 전체적인 스마트 기기 시장의 저성장과 보급형 스냅드래곤의 강세로 요즘은 좀 잠잠한 느낌입니다. 물론 제법 큰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긴 하지만 AP 분야에서는 눈에 띄는 제품이 없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게이밍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아예 GPU 성능을 집중적으로 높여 가성비로 승부를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