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Tesla)
테슬라가 새로운 메가팩 (Megapack0 배터리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테슬라는 대규모 리튬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에 집중하고 있는데, 호주에 건설된 129MWh 용량의 세계 최대 규모 리튬 배터리 ESS 시스템에 이어 1GWh 급의 초대용량 ESS 시스템 건설이 가능한 모듈식 시스템을 선보인 것입니다. 물론 이런 시스템을 실제로 도입하겠다는 지역은 없지만, 점차 태양광 및 풍력 발전을 백업할 ESS 시스템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업계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새 메가팩은 각각 3MWh 용량으로 컨테이너에 넣어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은 다른 배터리 팩과 큰 차이가 없으나 기존의 메가팩을 개선해 에너지 저장 밀도를 60% 높이고 부품을 10배나 줄였으며 설치에 걸리는 시간도 10배 단축했다는 것이 테슬라의 설명입니다. 물론 이 배터리는 테슬라의 기가팩토리에서 전량 생산 조립됩니다.
대용량 ESS는 앞으로 매우 유망한 분야 중 하나로 국내 업체들의 기술력이 상당한데, 머지 않아 이를 능가할 대용량 ESS의 소식도 들릴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안전성에 대한 검증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화재 등 안전 문제 역시 해결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