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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26일 수요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 건강 해친다




 5개 의학회 (대한내분비학회, 대한당뇨병학회, 대한비만학회, 한국영양학회,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최근 유행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가 장기간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보기 어렵고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가 포만감을 유발해 초기에 체중 감량을 유도할 수 있으나 장기적인 체중 감량에는 효과가 없으며 

 - 고지방 식이를 오래 지속할 경우 심혈관 질환 및 영양학적 불균형의 위험이 있다. 

 - 포화지방 과다 섭취는 LDL 콜레스테롤 증가를 불러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 과도한 지방 섭취는 식이 섬유 및 각종 미량 원소 섭취를 줄여 장내 미생물의 변화와 함께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켜 체내 염증 반응을 증가시킴

 -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것 역시 뇌로 가는 포도당이 줄어들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유익한 복합당질을 먼저 제한하게 만듬. 

 -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보다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발표했습니다. 덧붙여 단순당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전체 열량 섭취에서 탄수화물은 65%, 지방은 30%를 넘지 않도록 권고했습니다. 


 이는 최근 TV 와 인터넷을 타고 유행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의 위험성을 학회 차원에서 경고하기 위한 것으로 이런 기상 천외한 다이어트가 효과도 없을 뿐 아니라 사실 장기간 지속시 꽤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 것입니다. 국민 건강을 위해서 전문가 집단이 정확한 정보를 전하고 위험성을 경고한 것이죠. 


 그런데 제가 이 내용을 포스팅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현재 집필 중인 책의 내용이 정확히 이 내용이기 때문이죠. 아직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도 많지만, 이제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이 책에서는 위의 권고안보다 훨씬 상세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왜 탄수화물은 65%, 지방은 30%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이 들어가 있는 것이죠. 이런 내용이 뉴스로 나오는 걸 보니 왠지 기쁘기도 하고 적절한 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완성되면 블로그를 통해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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