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ngled unit on the rover is the Multi-Mission Radioisotope Thermoelectric Generator (MMRTG)(Credit: NASA/JPL-Caltech))
(A plug of PU-238 fuel(Credit: US Department of Energy))
나사가 마스 2020의 심장인 원자력 전지 핵연료인 플루토늄-238 방사성 동위원소 연료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선배인 큐리오시티와 마찬가지로 마스 2020 역시 Multi-Mission Radioisotope Thermoelectric Generator (MMRTG) 를 사용해 전력과 열을 얻습니다. 이 원자력 전지는 대략 110W의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경차 크기의 로버를 움직이기에는 부족해 보이지만 대신 10년 이상 꾸준히 전기를 생산합니다.
하지만 MMRTG가 생산하는 것은 전기만이 아닙니다. 사실 열전 소자를 이용해서 전기를 만들기 때문에 열에너지 가운데 극히 일부만이 전기로 전환되고 많은 열이 남게 됩니다. 이렇게 남는 열은 마스 2020로버의 보온에 사용됩니다. 로버 내부의 컴퓨터 및 중요한 장치가 화성의 낮은 온도에서 손상되지 않게 지켜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MMRTG 주변에는 열 교환 장치가 있습니다. (사진)
마스 2020 로버는 2020년 7월 발사되어 2021년 2월 18일 화성의 예제로 크레이터에 착륙할 예정입니다. 큐리오시티 로버와 마찬가지로 마스 2020 로버 역시 MMRTG의 힘을 통해 오랜 시간 탐사가 가능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