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하이브리드 항공기 - 미래의 대세가 될 수 있을까?


(하이브리드 경비행기. ) 

 내연 기관과 전기 동력을 합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이미 자동차에서는 빠르게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국내에서도 이제는 더 이상 낯선 존재가 아닙니다. 하지만 항공기에서는 이는 매우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현재 태양광 + 전기 에너지를 합친 전기 비행기를 개발하려는 시도는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 밀도가 낮다는 것입니다. 항공기는 중량을 줄일 수록 효율이 크게 개선되는데 화석 연료와 비슷한 에너지를 내는 배터리를 싣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중량이 매우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비슷한 문제가 자동차에도 있기는 하지만 항공기에서는 이 문제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 상용화 단계에 이른 유인 전기 비행기나 하이브리드 비행기는 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연구는 진행 중에 있습니다. 캠브리지 대학과 보잉사는 산학 협력을 통해서 하이브리드 항공기를 개발 중인데 이미 사실 이전에 전해드린 것처럼 에어버스 역시 하이브리드 항공기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http://jjy0501.blogspot.kr/2014/05/Airbus-E-fan-electric-airplane.html 참조) 


 이번에 캠브리지 대학 팀이 공개한 것은 1인승 경량 비행기를 기반으로 개조한 하이브리드 항공기 입니다. 이 연구를 이끄는 캠브리지 대학의 폴 로버트슨 박사(Dr Paul Robertson of Cambridge's Department of Engineerin)에 의하면 이 하이브리드 항공기는 기존의 항공기 대비 30% 정도 연료를 적게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영상) 

 사실 하이브리드 항공기는 기존의 항공기 보다 연료를 적게 소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개발을 하는 이유가 없겠죠. 이 항공기는 리튬배터리를 사용하는데 항공기 이륙 처럼 에너지가 많이 필요할 때는 가솔린 엔진과 더불어 전기 모터로 항공기를 가속하고 일단 항공기가 순항 고도에 이르면 가솔린 엔진으로 항공기를 돌리게 됩니다. 이 때 전기 모터는 발전기로 전환되어 남는 동력은 전기로 저장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경량 항공기의 연료 효율을 높이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과연 대형 항공기에도 적용이 가능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아무튼 향후 항공기의 연료 효율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점차 항공기 부분에서도 온실 가스 규제가 강화될 움직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현재는 국제 유가가 하락 중에 있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여러 가지 변수가 유가를 좌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미래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물론 연료 효율적인 항공기를 만드는 것은 기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항공사의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항공기 제작사에게는 가장 중요한 이슈였습니다.  


 일단 출발은 좋아 보이지만 과연 항공기에서도 하이브리드가 더 효과적일지는 약간 미지수이긴 합니다. 차량의 경우 도로에서 정지하거나 서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하이브리드가 도심 주행시 매우 효율적이지만 항공기의 경우 공중에서 정지하거나 서행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 테스트의 경우에는 아마도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이륙시 사용해서 효율을 높인 것 같지만 과연 경비행기가 아니라 대형 항공기에서도 비슷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세상에서 가장 큰 벌

( Wallace's giant bee, the largest known bee species in the world, is four times larger than a European honeybee(Credit: Clay Bolt) ) (Photographer Clay Bolt snaps some of the first-ever shots of Wallace's giant bee in the wild(Credit: Simon Robson)  월리스의 거대 벌 (Wallace’s giant bee)로 알려진 Megachile pluto는 매우 거대한 인도네시아 벌로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말벌과도 경쟁할 수 있는 크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몸길이 3.8cm, 날개너비 6.35cm으로 알려진 벌 가운데 가장 거대하지만 수컷의 경우 이보다 작아서 몸길이가 2.3cm 정도입니다. 아무튼 일반 꿀벌의 4배가 넘는 몸길이를 지닌 거대 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가칠레는 1981년 몇 개의 표본이 발견된 이후 지금까지 추가 발견이 되지 않아 멸종되었다고 보는 과학자들도 있었습니다. 2018년에 eBay에 표본이 나왔지만, 언제 잡힌 것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사실 이 벌은 1858년 처음 발견된 이후 1981년에야 다시 발견되었을 만큼 찾기 어려운 희귀종입니다. 그런데 시드니 대학과 국제 야생 동물 보호 협회 (Global Wildlife Conservation)의 연구팀이 오랜 수색 끝에 2019년 인도네시아의 오지에서 메가칠레 암컷을 야생 상태에서 발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메가칠레 암컷은 특이하게도 살아있는 흰개미 둥지가 있는 나무에 둥지를 만들고 살아갑니다. 이들의 거대한 턱은 나무의 수지를 모아 둥지를 짓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워낙 희귀종이라 이들의 생태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동영상)...

몸에 철이 많으면 조기 사망 위험도가 높다?

 철분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미량 원소입니다. 헤모글로빈에 필수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철분 부족은 흔히 빈혈을 부르며 반대로 피를 자꾸 잃는 경우에는 철분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철분 수치가 높다는 것은 반드시 좋은 의미는 아닙니다. 모든 일에는 적당한 수준이 있게 마련이고 철 역시 너무 많으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철 대사에 문제가 생겨 철이 과다하게 축적되는 혈색소증 ( haemochromatosis ) 같은 드문 경우가 아니라도 과도한 철분 섭취나 수혈로 인한 철분 과잉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철 농도가 수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이야스 다글라스( Iyas Daghlas )와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데펜더 길 ( Dipender Gill )은 체내 철 함유량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변이와 수명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48972명의 유전 정보와 혈중 철분 농도, 그리고 기대 수명의 60/90%에서 생존 확률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유전자로 예측한 혈중 철분 농도가 증가할수록 오래 생존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유전자 자체 때문인지 아니면 높은 혈중/체내 철 농도 때문인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높은 혈중 철 농도가 꼭 좋은 뜻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입니다.   연구팀은 이 데이터를 근거로 건강한 사람이 영양제나 종합 비타민제를 통해 과도한 철분을 섭취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어쩌면 높은 철 농도가 조기 사망 위험도를 높일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산부나 빈혈 환자 등 진짜 철분이 필요한 사람들까지 철분 섭취를 꺼릴 필요가 없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연구 내용은 정상보다 높은 혈중 철농도가 오래 유지되는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본래 철분 부족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낮은 철분 농도와 빈혈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철...

사막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온실 Ecodome

 지구 기후가 변해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더 많이 내리지만 반대로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도 생기고 있습니다. 일부 아프리카 개도국에서는 이에 더해서 인구 증가로 인해 식량과 물이 모두 크게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막 온실입니다.   사막에 온실을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는 이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사막 온실이 식물재배를 위해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사막 온실의 아이디어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사막 환경에서 작물을 재배함과 동시에 물이 증발해서 사라지는 것을 막는데 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막화가 진행 중인 에티오피아의 곤다르 대학( University of Gondar's Faculty of Agriculture )의 연구자들은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장치를 결합한 독특한 사막 온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이를 에코돔( Ecodome )이라고 명명했는데, 아직 프로토타입을 건설한 것은 아니지만 그 컨셉을 공개하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사막에 건설된 온실안에서 작물을 키움니다. 이 작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수증기를 밖으로 내보네게 되지만, 온실 때문에 이 수증기를 달아나지 못하고 갖히게 됩니다. 밤이 되면 이 수증기는 다시 응결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에코돔의 가장 위에 있는 부분이 열리면서 여기로 찬 공기가 들어와 외부 공기에 있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에코돔 내부로 들어옵니다. 그렇게 얻은 물은 식수는 물론 식물 재배 모두에 사용 가능합니다.  (에코돔의 컨셉.  출처 : Roots Up)   (동영상)   이 컨셉은 마치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담수 장치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잘 작동할지는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