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물류 수송 지하 터널 시스템을 고려하는 스위스



(Illustration: Amberg Loglay)


 전세계적으로 물류 수송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도로에는 더 많은 화물 트럭이 등장하고 있으며 도로 정체 역시 시간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스위스 역시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은데 도로를 확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해결책이겠지만, 일부에서는 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하 50m 아래에 대략 6m 지름의 터널을 뚫고 여기에 완전히 자동화된 차량을 이용해서 화물을 수송하는 것입니다. 전기의 힘으로 작동하는 자율 주행차들은 시속 30km의 속도로 밤낮을 가리지 않고 물자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터널 상부에는 작은 화물을 시속 60km로 신속하게 실어나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계획도 있습니다. 


 첫 터널은 취리히에서 베른까지 66.7km 구간에 건설되며 점차 확장되어 루체른과 제네바까지 연결하는 거대한 터널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계획의 골자입니다. 각각의 수화물은 도시 곳곳에 건설된 허브로 수송되며 물류 집합 장소에서 가까운 위치로 배송할 때만 트럭이나 기타 수단이 사용됩니다. 그러면 적어도 고속도로에서 화물 트럭을 상당수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1) 



(동영상2)  


 동영상을 참조하면 어떤 개념인지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34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비용을 누가 감당할 것인지입니다. 현재 스위스 정부는 직접 투자하는 대신 민자 유치를 통해서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에 선뜻 이런 거금을 투자할 사람이 그렇게 많을지는 솔직히 의문이네요. 


 이런 문제 때문인지 건설 예정은 2030년 정도로 길게 보고 있으나 실현 가능성 여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영국은 도심 지역에서 택배 전용 미니 터널인 몰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큰 하수도관을 매립하는 크기의 터널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현실성이 있어 보입니다. 




 아무튼 앞으로 물류 수송 부분에는 자동화 터널이나 자율 주행차 같은 신기술이 대거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늘어나는 물류량을 흡수하고 도로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죠. 물론 친환경적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직업을 잃는 사람도 대거 생겨나지 않을지 우려되는 부분은 있습니다.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세상에서 가장 큰 벌

( Wallace's giant bee, the largest known bee species in the world, is four times larger than a European honeybee(Credit: Clay Bolt) ) (Photographer Clay Bolt snaps some of the first-ever shots of Wallace's giant bee in the wild(Credit: Simon Robson)  월리스의 거대 벌 (Wallace’s giant bee)로 알려진 Megachile pluto는 매우 거대한 인도네시아 벌로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말벌과도 경쟁할 수 있는 크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몸길이 3.8cm, 날개너비 6.35cm으로 알려진 벌 가운데 가장 거대하지만 수컷의 경우 이보다 작아서 몸길이가 2.3cm 정도입니다. 아무튼 일반 꿀벌의 4배가 넘는 몸길이를 지닌 거대 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가칠레는 1981년 몇 개의 표본이 발견된 이후 지금까지 추가 발견이 되지 않아 멸종되었다고 보는 과학자들도 있었습니다. 2018년에 eBay에 표본이 나왔지만, 언제 잡힌 것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사실 이 벌은 1858년 처음 발견된 이후 1981년에야 다시 발견되었을 만큼 찾기 어려운 희귀종입니다. 그런데 시드니 대학과 국제 야생 동물 보호 협회 (Global Wildlife Conservation)의 연구팀이 오랜 수색 끝에 2019년 인도네시아의 오지에서 메가칠레 암컷을 야생 상태에서 발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메가칠레 암컷은 특이하게도 살아있는 흰개미 둥지가 있는 나무에 둥지를 만들고 살아갑니다. 이들의 거대한 턱은 나무의 수지를 모아 둥지를 짓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워낙 희귀종이라 이들의 생태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동영상)...

몸에 철이 많으면 조기 사망 위험도가 높다?

 철분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미량 원소입니다. 헤모글로빈에 필수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철분 부족은 흔히 빈혈을 부르며 반대로 피를 자꾸 잃는 경우에는 철분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철분 수치가 높다는 것은 반드시 좋은 의미는 아닙니다. 모든 일에는 적당한 수준이 있게 마련이고 철 역시 너무 많으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철 대사에 문제가 생겨 철이 과다하게 축적되는 혈색소증 ( haemochromatosis ) 같은 드문 경우가 아니라도 과도한 철분 섭취나 수혈로 인한 철분 과잉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철 농도가 수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이야스 다글라스( Iyas Daghlas )와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데펜더 길 ( Dipender Gill )은 체내 철 함유량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변이와 수명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48972명의 유전 정보와 혈중 철분 농도, 그리고 기대 수명의 60/90%에서 생존 확률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유전자로 예측한 혈중 철분 농도가 증가할수록 오래 생존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유전자 자체 때문인지 아니면 높은 혈중/체내 철 농도 때문인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높은 혈중 철 농도가 꼭 좋은 뜻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입니다.   연구팀은 이 데이터를 근거로 건강한 사람이 영양제나 종합 비타민제를 통해 과도한 철분을 섭취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어쩌면 높은 철 농도가 조기 사망 위험도를 높일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산부나 빈혈 환자 등 진짜 철분이 필요한 사람들까지 철분 섭취를 꺼릴 필요가 없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연구 내용은 정상보다 높은 혈중 철농도가 오래 유지되는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본래 철분 부족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낮은 철분 농도와 빈혈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철...

사막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온실 Ecodome

 지구 기후가 변해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더 많이 내리지만 반대로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도 생기고 있습니다. 일부 아프리카 개도국에서는 이에 더해서 인구 증가로 인해 식량과 물이 모두 크게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막 온실입니다.   사막에 온실을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는 이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사막 온실이 식물재배를 위해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사막 온실의 아이디어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사막 환경에서 작물을 재배함과 동시에 물이 증발해서 사라지는 것을 막는데 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막화가 진행 중인 에티오피아의 곤다르 대학( University of Gondar's Faculty of Agriculture )의 연구자들은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장치를 결합한 독특한 사막 온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이를 에코돔( Ecodome )이라고 명명했는데, 아직 프로토타입을 건설한 것은 아니지만 그 컨셉을 공개하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사막에 건설된 온실안에서 작물을 키움니다. 이 작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수증기를 밖으로 내보네게 되지만, 온실 때문에 이 수증기를 달아나지 못하고 갖히게 됩니다. 밤이 되면 이 수증기는 다시 응결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에코돔의 가장 위에 있는 부분이 열리면서 여기로 찬 공기가 들어와 외부 공기에 있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에코돔 내부로 들어옵니다. 그렇게 얻은 물은 식수는 물론 식물 재배 모두에 사용 가능합니다.  (에코돔의 컨셉.  출처 : Roots Up)   (동영상)   이 컨셉은 마치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담수 장치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잘 작동할지는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