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F-35B의 첫 출격 임무를 수행한 USS Essex (LHD 2)



(사진은 USS America (LHA 6)에 착함 테스를 진행 중인 F-35B.  PACIFIC OCEAN (Oct. 28, 2016) The second of two F-35B Lightning II short takeoff/vertical landing (STOVL) aircraft from Air Test & Evaluation Squadron (VX) 23 at NAS Patuxent River, Maryland arrives aboard the flight deck of amphibious assault ship USS America (LHA 6) on Oct. 28. Major John âIKEâ Dirk piloted Lightning 65 as he joined the highly diverse cadre of Pax River Integrated Test Force (ITF) technicians, maintainers, engineers, logisticians, support staff and test pilots embarked for the third and final developmental test phase (DT-III) of F-35B carrier suitability and integration. Dirk, a U.S. Marine Corps test pilot, is the officer-in-charge of the detachment. ?Also aboard USS America with the Salty Dogs of VX-23 are Marine Operational Test and Evaluation Squadron (VMX) 1 from Edwards AFB, California and Marine Fighter Attack Squadron (VMFA) 211 from MCAS Yuma, Arizona. (U.S. Navy Photo by Darin Russell/Released))


 미 해병대의 F-35B 전투기가 USS Essex (LHD 2)에서 출격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진행 중인 프리덤스 센티넬 작전 (Operation Freedom’s Sentinel)을 지원했습니다. 구체적인 공습 목표는 밝히지 않았지만, 탈레반 세력에 대한 지상 폭격이 이뤄졌으며 이 공습은 지상군에 의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작전을 수행한 것은 미 해병대의 전투 공격 분대 Fighter Attack Squadron (VMFA 211)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하지 않았지만, 동영상을 통해 F-35B의 이착함과 운용 방식을 알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CENTCOM AOR (Sept. 27, 2018) U.S Marine Corps  Marine Fighter Attack Squadron (VMFA 211) F-35B Lightning II joint strike fighters from the amphibious assault ship USS Essex (LHD 2) conducted the F-35B's first combat strike. The strike occurred in the U.S. Central Command area of responsibility in support of Operation Freedom’s Sentinel in Afghanistan. During this mission, the F-35B conducted an air strike in support of ground clearance operations, and the strike was deemed successful by the ground force commander. The aircraft are assigned to the 13th Marine Expeditionary Unit (MEU) which is the first combat-deployed MEU to replace the AV-8B Harrier with the F35B Lightning II. (U.S. Marine Corps video by Cpl. Francisco Diaz and Lance Cpl. A. J. Van Fredenberg/Released))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F-35B는 STOL/VTOL 기능을 이용해서 매우 짧은 활주로에서 이륙해 수직으로 착륙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직 이륙도 가능하지만, 그렇게 되면 이륙 중량에 제한이 많아 이륙시에는 수직 팬과 메인 엔진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이착함시 기존의 항공기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갑판 항공 요원들에게 강한 바람이 불어 고역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비싼 상륙함을 이렇게 항모처럼 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부럽습니다. 


 물론 현재 우리 나라는 F-35B에 대한 도입 계획은 없지만, 언젠가 미래에 중형 항모를 도입한다면 F-35B야 말로 가장 현실적인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 만큼 F-35B가 얼마나 실전에서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지 더 눈길이 가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과거 비용 문제와 계속된 개발 지연으로 취소 이야기도 나왔던 F-35B가 아프간 공습 임무를 수행하는 모습을 보니 세월이 빠르다는 생각도 드네요.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9000년 전 소녀의 모습을 복원하다.

( The final reconstruction. Credit: Oscar Nilsson )  그리스 아테나 대학과 스웨덴 연구자들이 1993년 발견된 선사 시대 소녀의 모습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복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유골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역의 테오페트라 동굴 ( Theopetra Cave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연대는 9000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유골의 주인공은 15-18세 사이의 소녀로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으나 괴혈병, 빈혈, 관절 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가 살았던 시기는 유럽 지역에서 수렵 채집인이 초기 농경으로 이전하는 시기였습니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사람들도 젊은 시절에 다양한 질환에 시달렸을 것이며 평균 수명 역시 매우 짧았을 것입니다. 비록 젊은 나이에 죽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아무튼 문명의 새벽에 해당하는 시점에 살았기 때문에 이 소녀는 Dawn (그리스어로는  Avgi)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유골에 대한 상세한 스캔과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살아있을 당시의 모습을 매우 현실적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난 모습은.... 당시의 거친 환경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긴 턱은 당시를 살았던 사람이 대부분 그랬듯이 질긴 먹이를 오래 씹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하고 억센 10대 소녀(?)의 모습은 당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야 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억세보이는 주인공이라도 당시에는 전염병이나 혹은 기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기 때문에 결국 평균 수명은 길지 못했겠죠. 외모 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되겠지만, 당시의 거친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 해 흥미롭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18-01-te...

150년 만에 다시 울린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

  ( The katydid Prophalangopsis obscura has been lost since it was first collected, with new evidence suggesting cold areas of Northern India and Tibet may be the species' habitat. Credit: Charlie Woodrow, licensed under CC BY 4.0 ) ( The Museum's specimen of P. obscura is the only confirmed member of the species in existence. Image . Credit: The Trustees of the Natural History Museum, London )  과학자들이 1869년 처음 보고된 후 지금까지 소식이 끊긴 오래 전 희귀 곤충의 울음 소리를 재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프로팔랑곱시스 옵스큐라 ( Prophalangopsis obscura)는 이상한 이름만큼이나 이상한 곤충으로 매우 희귀한 메뚜기목 곤충입니다. 친척인 여치나 메뚜기와는 오래전 갈라진 독자 그룹으로 매우 큰 날개를 지니고 있으며 인도와 티벳의 고산 지대에 사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일한 표본은 수컷 성체로 2005년에 암컷으로 생각되는 2마리가 추가로 발견되긴 했으나 정확히 같은 종인지는 다소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확실한 표본은 수컷 성체 한 마리가 전부인 미스터리 곤충인 셈입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그 형태를 볼 때 이들 역시 울음 소리를 통해 짝짓기에서 암컷을 유인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높은 고산 지대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는 곤충이기 때문에 낮은 피치의 울음 소리를 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런 소리는 암컷 만이 아니라 박쥐도 잘 듣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들은 중생대 쥐라기 부터 존재했던 그룹으로 당시에는 박쥐가 없어 이런 방식이 잘 통했을 것입니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