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전세계에 100 만개 이상의 서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세계에서 구글이 현 시점에서 가장 많은 서버와 가장 거대한 데이터 센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의심할 바 없는 사실이죠. 4억 2500 만명의 유저를 가진 지메일, 유튜브 동영상 처리, 하루에 20 억건의 웹페이지 및 30 억개의 검색 쿼리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만큼 구글의 데이터 센터는 거대할 뿐 아니라고 매우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구글은 창사 초기 부터 스스로 서버를 제작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서버 수가 숫자인 만큼 자사의 데이터 센터와 목적에 최적화된 형태의 서버를 제작하는 것이 충분히 경제적으로 가능한 몇 안되는 기업이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구글은 에너지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거대한 광섬유 네트워크와 수냉식 냉각장치, 그리고 백업 및 보안 시설들로 구성된 마치 영화에나 나올 법한 최첨단 데이터 센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는 것은 최초입니다.
(구글 데이터 센터의 사진 - 구글 Credit : google )
(홍보 동영상 )
구글의 이 거대한 데이터 센터는 세계 각지에 (주로는 미국에) 흩어져 존재하며 매일 엄청난 수의 검색과 메일, 동영상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데이터 센터를 자사의 스트리트 뷰를 통해 둘러 볼 수 있게 공개했습니다.
개인적인 감상이지만 왠지 영화 매트릭스가 생각나기도 하네요. 어쩌면 구글이 만든 거대한 매트릭스 속에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