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가 공식적으로 자사가 ARM 기반의 서버를 2014 년 제작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이미 2011 년에 AMD 가 ARM 관련 라이센스를 취득했기 때문에 딱히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회사에서는 이미 ARM 기반 저전력 서버들이 등장하니 그다지 특별한 건 없지만 AMD 가 ARM 사업에 진출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이미 AMD 가 가진 서버 시장의 노하우를 이용해서 제품을 만든다면 가능성이 있을 수 있거든요. AMD가 x86 서버 시장에서는 이미 거의 퇴출 단계인 점을 생각하면 더 그렇습니다.
성능 보다 저전력 및 가격이 더 중요한 일부 서버 시장에서 ARM 제품은 앞으로 더 널리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AMD 는 2014 년에는 실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이 시기에는 아마 ARM 기반 서버가 지금보다 더 흔할 가능성이 높겠죠.
일단 AMD 는 향후 64 bit ARM 아키텍처를 사용해서 새로운 옵테론 프로세서를 제작할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미래에 실제 제품이 나온다면 ARM 기반 옵테론을 시장에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 2013 년에는 ARM 의 Cortex A5 제품을 이용한 APU 제품을 자사의 트러스트 존에서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저전력 서버외에 다른 분야에서도 AMD 표 ARM 제품을 볼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될 것 같습니다.
현재 AMD 가 개발하고 있는 ARM 기반 제품에 대해서는 상세한 내용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이전에 인수한 SeaMicro 사의 Freedom Fabric 을 이용한 마이크로서버가 가능성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어느 쪽이든 실제 ARM 서버 제품이 등장하는 것은 2014 년 이후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과연 어떤 모습이 될지는 모르겠는데 x86 시장에서 인텔과 이기기 어려운 소모전을 벌이는 것 보다 더 현명한 조치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AMD 표 AP 들이 등장할 지도 모르는 일이구요. 물론 AMD 가 그 시기까지 잘 살아남아야 하는 것이 먼저 일 것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