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보다 먼저 대규모 접종이 이뤄진 영국에서 백신을 1회만 접종한 경우에도 가족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Public Health England (PHE)가 아스트라제네카 혹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57000명의 가족 중 코로나 19 PCR 검사를 시행한 24000명의 데이터를 접종하지 않은 비교 대상 100만명과 대조 분석한 결과 코로나 백신을 1회 접종한 경우에도 3주 후 가족간 전파가 38-49%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19 백신 접종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를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는 우선 내가 감염되지 않는 것과 감염되더라도 중증으로 진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남에게 전파시킬 가능성을 현저히 줄이는 것입니다. 결국 접종률이 올라가면 감염과 전파가 줄어들어 집단 면역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집단 면역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접종을 할 수 없었거나 접종해도 면역이 생기지 않는 소수의 사람까지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은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수요에 비해 공급이 충분치 않다 보니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체감할만한 효과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이자 같은 주요 생산업체가 생산량을 13억 도즈에서 30억 도즈까지 늘리는 등 공격적인 증산에 나서고 있고 국내에서도 위탁 생산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되어 공급 부족은 점차 완화될 것입니다. 우리 나라도 올해 하반기에는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참고
https://medicalxpress.com/news/2021-04-dose-covid-vaccine-household-uk.htm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