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eptual diagram showing three vaccine types for forming SARS-CoV-2 proteins to prompt an immune response: (1) RNA vaccine, (2) subunit vaccine, (3) viral vector vaccine. Credit: U.S.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from Washington, DC, United States )
미국 백신 제조사인 노바백스 (Novavax)의 코로나 19 백신 후보 물질인 NVX-CoV2373가 영국에서 진행한 3상 임상 결과 중간 결과에서 89%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는 소식입니다. 노바백스의 코로나 19 백신은 단백질 서브유닛 백신 (protein subunit vaccine)의 일종으로 SARS-CoV-2의 돌기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 방식을 이용해 다른 세포에서 키운 후 이를 항원으로 만들어 주사하는 방식입니다. mRNA 백신과 비교해서 RNA를 통해 만들어지는 다음 단계인 단백질을 이용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위의 모식도에서는 2번에 해당)
노바백스 백신은 작년 초 초고속 작전 (Operation Warp Speed)에 선정된 후 1/2상 임상을 거쳐 2020년 10월 영국에서 15000명을 대상으로 3상 임상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이 숫자만으로는 FDA 승인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미국과 멕시코에서 PREVENT-19 (NCT04611802)로 명명된 3상 임상 시험을 작년 12월부터 시작한 상태입니다.
이번에 나온 결과는 영국에서 진행한 3상 임상의 중간 보고로 62명의 코로나 19 환자가 발생했는데, 백신 접종군에서는 6명 대조군에서는 56명의 환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입니다. 다만 AP의 보도에 의하면 남아공에서 진행된 별도의 임상 시험 (2상 임상인 듯) (남아공에서 4400명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시험이었음)에서는 HIV 음성군은 60% 양성군은 49%의 효과밖에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참가자 숫자가 적어서 실제 변이에 효과가 떨어지는지 여부는 알기 어렵습니다.
영국에서 진행된 3상 중간 데이터에서는 기존 코로나 19에 대해서는 96% 효과를 보인 반면 변이 코로나 19에 대해서는 86%로 약간 낮은 효과를 거뒀습니다. 하지만 후자라고 해도 상당히 좋은 효과이기 때문에 고무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종 결과가 나오고 실제로 백신 접종이 이뤄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단백질 백신이기 때문에 까다로운 초저온 보관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한결 접종이 간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종 결과가 나오면 다시 포스팅 할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medicalxpress.com/news/2021-01-novavax-vaccine-effective-covid-uk.htm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