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텔은 x86 40주년 기념 프로세인 Core i7-8086K을 공개했는데, 사실 기념품이라는 것 이외에 특별한 감흥은 없는 프로세서였습니다. 그보다 놀라운 사실은 28코어 5GHz CPU의 존재입니다. 현존하는 인텔의 28코어 프로세서는 Xeon Platinum 8180로 1만 달러짜리 CPU인데 2.8GHz 베이스 클럭과 3.5GHz 터보 클럭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공개된 프로세서는 믿을 수 없게도 모든 코어를 5GHz를 작동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으로 보고도 믿기 힘든 수치인데, 다른 소식통에 의하면 수냉을 돌아가는 6채널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아마도 Cascade lake-X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물론 인텔은 이 CPU가 데모용이 아니라 올해 4분기에 실제로 등장할 제품이라는 점만 이야기하고 나머지 자세한 이야기는 피했습니다.
아무튼 28코어를 5GHz에서 굴린다면 TDP가 과연 얼마인가와 가격은 얼마로 책정할 것인지가 가장 궁금한 부분입니다. 현재 스카이레이크 X를 생각하면 과연 발열이 감당 가능한 수준일지와 제온 프로세서와의 가격 형평성을 고려한다면 가격이 얼마나 될지가 궁금할 수 밖에 없겠죠. 언젠가는 공개되겠지만, 아마도 일반 사용자가 쓸 수 있는 물건은 아닐 것 같은 예감입니다.
여기에 하나 더해 흥미로운 소식은 인텔이 Core i7-8086K의 경품 행사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에는 물량이 500개 배정되었다는데 당첨 확률은 0.01% 정도겠지만, 한번 응모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