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redit : Apple )
예정 대로 애플이 2013 년 9월 10일 아이폰 5S 및 아이폰 5C, 그리고 iOS7 을 공개했습니다. 깜짝쇼가 없었던 것은 아쉬운 일이지만 아무튼 신상 아이폰이 처음으로 두가지 종류로 나왔던 점은 주목할 만 합니다. 다만 과거에 비해 주목도가 떨어진 건 사실이죠.
- 새로운 A7 칩
애플은 새로운 A7 칩을 공개하면서 64 비트 지원과 이전보다 2배 향상된 CPU 및 GPU 성능을 강조했습니다. 과연 64 비트 지원이 현 시점에서 iOS 에서 필요한지의 여부는 제외하고 생각하더라도 일단 더 강력한 성능이 필요한 것은 의심할 필요가 없겠죠. 새 A7 칩은 앞으로 여러가지 검증을 받아야 할 텐데 일단 애플측이 공개한 자료는 이렇습니다.
64 비트 아키텍처와 더불어 새로운 명령어 셋을 지닌 A7 칩의 정체는 앞으로 검증이 되야 하는 부분이지만 10 억개 이상의 트랜지스터와 102 ㎟ 의 다이 면적은 이제 ARM 기반 SoC 들이 얼마나 거대해졌는지를 보여주는 증거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스위프트 기반의 새로운 ARM CPU 와 새로운 GPU (특히 이게 무엇인지가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 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오픈 GL ES 3.0 이 지원된다는 것 이외에 이를 추정할 정보가 현재로써는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인피니티 블레이드 3 트레일러)
기존의 PowerVR 5/5XT 시리즈 GPU 를 사용한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시리즈 6 를 사용한 것인지 알기 힘들지만 일단 인피니티 블레이드 3 트레일러는 이전보다 향상된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기는 합니다. 본래 iOS 기기들은 최적화의 힘을 빌어 안드로이드 기기에 비해 사양에 비해 그래픽이 더 우수한 특징이 있기는 했는데 과연 A7 시리즈 칩에서 어느 정도의 향상을 보여줄 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그래픽 코어를 사용했는지도 개인적으로 관심사입니다. 이 부분은 발표 당일 알기 힘든 내용으로 향후 보고 되는 내용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 독특한 점은 M7 라는 새로운 칩의 정보인데 이 칩은 가속도, 자이로스코프, 나침판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A7 를 사용하지 않고도 해당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이 애플의 주장입니다. 실 배터리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는 앞으로 물론 검증되야 하는 내용입니다.
- 터치 ID
소문으로 나돌던 지문인식 홈 버튼은 터치 ID 라는 명칭으로 등장했습니다. 170 미크론 밖에 안되는 두께의 센서로 구현했다고 알려진 터치 ID 기술은 암호를 애플 서버가 아닌 A7 칩 내부에 저장해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를 줄였다고 합니다.
(터치 ID 핸즈 온 )
새로운 Touch ID Fingerprint Sensor 는 흔히 보던 스캐너 형식의 지문 센서와는 달리 작은 카메라로 지문을 인식하므로 매우 빠르게 인식이 가능하며 여러개의 손가락도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홈버튼도 과거와 달리 플라스틱이 아니라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일단 보안 면에서도 유리할 뿐 아니라 인식을 손가락으로 하므로 이것 하나는 매우 편리하긴 할 것 같습니다.
- 새로운 iSight Camera
애플의 새 iSight Camera 는 화소 수에서는 기존과 동일한 800 만 화소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미지 센서의 크기는 15% 정도 더 커졌습니다. f2.2 에 (아마도 디지털) 손떨림 보정 기능도 들어갑니다. 트루톤이라는 새 플래쉬는 색 온도 보정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720p 에서는 120 프레임으로 사진을 찍는 능력과 초당 10 프레임 촬영 기능등을 추가했습니다.
분명 더 커진 센서는 노이즈 억제 및 더 선명한 이미지를 얻는 데 유리할 것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윈도우 폰의 경쟁자들도 빠른 속도로 카메라 성능을 끌어올리고 있어 이것만으로 경쟁이 가능할지는 솔직히 미지수이긴 합니다. 이 부분도 역시 나중에 검증이 필요해 보입니다.
- 간단 감상 + 핸즈 온
일단 간단하게 감상한 바로는 대대적인 변화는 없다는 느낌입니다. 오히려 아이폰 4 에서 4S 보다 변화가 더 적은 느낌이랄까..... 다만 A7 칩에 대해서는 궁금한 부분이 좀 있기는 합니다. 구체적인 성능이 어느 정도 인지는 앞으로 검증할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사실 아이폰은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최적화가 이뤄졌고 새로운 iOS7 이 여기에 조합되면 사용자가 큰 불편을 느낄 만한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모든 경쟁이 상대적이다 보니 결국 다른 경쟁자와의 우위를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비록 2 가지 모델이 처음으로 등장했지만 iOS 기반 휴대폰은 선택의 폭이 아주 제한적인게 사실입니다. 초기에는 하나의 아이폰 모델만 내놓으므로써 개발비를 절감하고 호환성을 높여 사용하기 편리한 부분이 있었지만 차츰 시간이 갈수록 부정적인 면이 많다는 지적도 같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발표에서는 대형 아이폰에 대한 발표는 없었습니다. 손에 꼭들어오는 크기의 4인치 아이폰에 만족하는 유저 뿐 아니라 좀 더 대화면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은 빠진 느낌입니다.
iOS 진영은 아직도 높은 소프트웨어 호환성과 최적화의 힘을 빌은 높은 체감 성능. 그리고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안드로이드 진영도 과거 지적되던 문제점을 크게 개선했고 (보안 부분은 좀 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사용자들이 과거 처럼 불편을 느낄 만한 부분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결국 애플도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방수 기능을 추가로 넣을 수도 있고 대화면 제품을 추가할 수도 있으며 HD 오디오에 최적화된 높은 음질의 제품을 선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전면 카메라를 대폭 개선해서 선명한 화질을 선보일 수도 있고 배터리를 쉽게 교환하게 만들거나 탈착식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iOS 에서만 가능한 뛰어난 독점 타이틀을 대거 출시할 수도 있습니다.
깜짝 놀랄 만한 혁신이 아니라도 이런 사용자가 필요로 하거나 불편해할 만한 부분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보이지 않다는 게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나마 새 iOS 기기에 유료앱을 무료로 끼워주는 게 위안이라고 할까요. 일단 초기 느낌은 이런데 추후 공개되는 자료를 통해 다시 언급할 일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핸즈온 Endgadget)
(핸즈온 Anandtech)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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