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AMD)
AMD의 보급형 젠인 1200/1300X의 리뷰가 등록되었습니다. 각각 3.1/3.4GHz 및 3.5/3.7GHz 클럭과 65W의 착한 TDP를 지니고 있으며 충분한 성능을 지닌 스텔스 쿨러를 포함해 109달러와 129달러의 가격으로 등장했습니다. 오랜 세월 듀얼 코어를 제값 (?) 받고 팔아온 인텔에게 경종을 알리는 제품이 등장한 것입니다.
벤치 모음
벤치 결과는 예상할 수 있듯이 경쟁 제품인 Core i3 7100과 비교시 싱글 쓰레드 성능은 떨어지고 멀티 쓰레드 성능은 우수한 편입니다. 가격을 보면 경쟁은 할만한데, 상대를 압도할 만한 메리트는 부족해 보입니다. 아마도 이는 라이젠의 수율이 좋아서 4코어 불량 제품이 별로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8코어 제품이 나오고 6코어 제품이 나온 것도 그래서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무튼 그럼에도 라이젠3이 가져올 긍정적인 변화는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단 보급형까지 쿼드코어와 8MB L3 캐쉬를 가져왔고 이는 경쟁사를 크게 압박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1-2년 이내로 쿼드코어 이상이 보급형이 될 가능성이 커진 셈입니다. 동시에 메인스트림 역시 6-8코어나 그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라이젠의 등장 없이는 불가능했던 변화입니다.
앞으로 AMD는 차세대 7nm 공정으로 이전할 계획이므로 현재 라이젠에서 아쉬운 낮은 클럭도 대폭 개선해서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텔 역시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앞으로 몇 년은 CPU 구매를 계획했던 사람들에게 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