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아 920 Lumia 920 Source : Nokia )
윈도우용 앱 개발 전문 업체인 AdDuplex 에 의하면 노키아가 2013 년 윈도우 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합니다. 노키아 외에는 윈도우 폰을 적극적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의외는 아니지만 이 조사에서는 거의윈도우 폰 시장의 80% 를 장악하는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결과는 AdDuplex 에 의해 제작된 AdDuplex SDK v.2 를 탑재한 494 개의 윈도우폰 앱을 조사해서 얻어진 것으로 대략적인 시장 점유율을 조사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에 의하면 윈도우 폰 사용자에서 의외로 고급형인 루미아 920 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AdDuplex 2013 년 4월 4일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 )
정확한 판매량과는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아무튼 현재 판매되어 사용중인 윈도우 폰 상위 7 개 모델이 노키아제 루미아인 것은 우연이라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윈도우 폰 7 이 전체 OS 점유율에서 57% 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좋은 뉴스는 아닐 수 있습니다. 서로 호환되지 않는 OS 가 거의 절반씩 차지하는 현상은 iOS 나 안드로이드에서는 보기 힘든 일이니 말이죠. 노키아의 윈도우 폰 점유율은 80% 로 조사되었고 윈도우 폰에 그다지 주력하지 않고 있는 HTC, 삼성, 화웨이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노키아 920 은 적당한 성능과 더불어 뛰어난 카메라 성능으로 어필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입니다. 여기에 아직 앱 생태계는 황량하지만 윈도우 폰 OS 자체도 이제는 성능과 편의성 면에서 안드로이드 OS 에 뒤진다고 하기는 어려운 상태입니다. 다만 아직 시장 점유율이 미미해서 앱 생태계가 황량하고 사용자의 외면을 받고 있을 뿐이죠. 과연 2013 년 1 분기에는 노키아의 윈도우 폰 판매가 어느 정도 될지도 관심사 입니다. 거의 노키아가 전적으로 생산을 담당하는 상황이라 노키아의 윈도우 폰 판매 대수에서 약간 + 하면 전체 윈도우 폰 판매량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OS 와 안드로이드의 틈바구니에서 살길을 찾는 OS 가운데 윈도우 폰은 한때 시장에서 애널리스트들에 의해 2015 년이면 iOS 를 제치고 2위가 될 것으로 예상한 적도 있었으나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전혀 가능해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결국 미래는 모르는 것이고 꾸준히 사용자의 인식을 개선해 나가면서 앱 생태계를 꾸려나가다 보면 언젠가 마이너 OS 에도 해가 뜰날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수년 후에는 스마트폰 OS 에서 의미있는 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을 지 제법 궁금해 지는 소식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