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테미스 1 단계 (아르테미스 3까지) 임무 개요. NASA Planning for Artemis program phase 1, Credit: NASA)
(아르테미스 3 임무 개요. NASA - https://www.nasa.gov/sites/default/files/atoms/files/nasa_human_exploration_operations_program_update.pdf)
나사의 달 재착륙 임무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이 1년 이상 연기된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닌 게 여러 차례 연기된 SLS 발사 시험 (아르테미스 I 임무)가 2022년 2월에야 발사될 예정이라 그 후 2년 만에 달에 사람을 보내기는 무리인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1-2년 연기될 것이라고 보는 게 맞을 것입니다. 나사는 아르테미스 III 임무가 2025년 이전에 수행되기 어렵다고 발표했는데, 사실 2025년에도 확실하지 않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은 우주 개발사에서 흔한 일입니다. 새로운 로켓과 우주선을 개발한다는 것은 상당한 리스크가 따르는 일인데다, 여러 단계의 복잡한 우주선과 로켓이 모두 한 번에 제대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이를 검증하고 수정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안전한 우주 비행사의 귀환을 생각하면 조금 여유 있게 진행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반 세기만에 다시 달에 착륙하는 인류의 여정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앞으로 달 유인 기지 건설이나 화성 유인 탐사 프로젝트가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 번이라도 인명 사고가 발생하면 전체 프로젝트는 더 크게 연기될 것입니다. 더 긴 호흡에서 생각하면 안전하게 가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21-11-nasa-crewed-moon-agency-chief.html
https://en.wikipedia.org/wiki/Artemis_3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