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d cells are proliferating cells in the intestinal crypts, which are vulnerable to radiation damage. The green ones however are dormant and have high levels of URI, protecting them from damage(Credit: CNIO))
스페인 국립 중앙 암 연구소(Centro Nacional de Investigaciones Oncológicas, CNIO)의 과학자들이 방사선 내성과 관련된 단백질을 줄기세포와 동물 모델을 통해 입증했습니다. 이를 통해 항암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고 더 효과적인 치료 방법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다 나아가 방사능 유출 사고 등 긴급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물 개발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연구팀은 방사선 피폭에 민감한 장세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장 표피 세포는 빨리 교체되기 때문에 세포 분열이 많아 방사선에 취약합니다. 연구팀은 과거 이런 방사선 피폭에서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URI라는 단백질을 발현하는 유전자를 조절한 동물 모델을 통해 실제로 이 물질이 효과가 있는지 검증했습니다.
실험 결과 URI를 과다 발현한 쥐, 정상 대조군, 그리고 차단한 쥐에 방사선을 조사한 결과 과다 발현군은 100% 생존한 반면 정상 대조군은 70%, 차단군은 100% 죽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연구팀은 추가 조사를 통해 암 유전자인 c-MYC이 연관돼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사실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 치료에서 암세포를 죽이는 일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진짜 문제는 용량을 늘리면 일반 세포도 같이 죽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상 세포의 방사선 내성을 높일 수 있다면 항암 치료나 기타 방사선 관련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것과 상관없이 게임 때문인지 뭔가 폴아웃 (Fallout)이 생각나는 연구입니다. 게임 내에서 방사선 내성을 높이거나 혹은 방사선 피폭을 치료하는 약물이나 퍽이 등장하죠. 그런 의미에서 폴아웃 4에 배경 음악으로 쓰인 파이브 스타즈의 Atom Bomb Baby와 엘튼 브릿의 우라늄 피버를 올립니다. 둘다 저작권이 만료된 오래 전 음악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제가 잘못 알았다면 내리겠습니다.
(Five Stars - Atom Bomb Baby)
(Elton Britt - Uranium Fever)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