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롤스 로이스)
롤스 로이스가 개발 중인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전기 비행기인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 (Spirit of Innovation)이 첫 비행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시속 300마일 이상 (시속 480km 이상)을 목표로 개발 중인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은 6000개의 배터리 팩을 이용해 500hp (400 kW) 출력의 모터를 돌려 속도를 얻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265923539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은 영국 우주 항공국의 Accelerating the Electrification of Flight (ACEL) 프로그램의 일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용적인 항공기와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경비행기 수준의 전기 항공기부터 중대형 하이브리드 항공기까지 전기 항공기에 관한 기초 기술을 개발하는 실증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전기 모터와 배터리를 구동할 경우 상당한 열이 발생하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식히면서도 무게가 가벼워 항공기에 쉽게 탑재할 수 있는 냉각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에 탑재된 능동 열관리 시스템 냉각 라디에이터 (Active Thermal Management System Cooling radiator)는 1000kW급 발열도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1000W급 이하 전력을 소모하는 게이밍 PC에서도 발열 처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항공기의 경우 무게와 부피에 대한 제약이 심하기 때문에 더 큰 이슈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 자체는 양산형 기체는 아니지만, 여기서 얻은 노하우는 앞으로 전기 비행기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aircraft/rolls-royce-electric-spirit-innovation-maiden-fligh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