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o the jumping robot is now executing extremely precise landings. Credit: UC Berkeley)
(Salto's structure includes a single leg, with a bar foot, a reaction wheel and a pair of small fan thrusters for balance and stability. Credit: UC Berkeley)
앞서 소개한 외발 점핑 로봇인 살토 (Salto)가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 정교하게 착지가 가능하게 개량됐습니다. 하나의 다리를 이용해서 통통 뛰면서 움직이는 일은 로봇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점프까지는 잘 될지 몰라도 착지가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UC 버클리의 연구팀은 더 정교하고 안정적인 착지와 이동을 위해 두 가지 새로운 장치를 추가했습니다. 한쪽으로 넘어지려는 각운동량을 상쇄하는 리액션 휠 (Reaction wheel)과 자세를 잡아주는 추력을 제공하는 두 개의 프로펠러입니다.
(동영상)
새로운 업그레이드 덕분에 살토 로봇은 1미터 높이에서 떨어져도 2.3도에 불과한 각도에서 정밀하고 안전하게 착지할 수 있게됐습니다. 징검다리를 건너거나 혹은 평평하지 않은 표면에서도 안정적인 착지가 가능합니다. 과연 어떤 실용성이 있는지는 좀 더 두고봐야 알겠지만, 놀라운 로봇 기술임에는 분명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