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CC0 Public Domain)
TESS는 아직 데이터 분석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이미 많은 과학적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TESS 데이터를 이용해 의도한 것처럼 외계 행성을 발견하는 것은 물론 더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성진학 asteroseismology 도 그 중 하나로 미세한 밝기 변화를 통해 별의 표면 진동을 파악하고 내부 구조와 연령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밍햄 대학의 빌 채플린 교수 (Bill Chaplin, Professor of Astrophysics at the University of Birmingham)가 이끄는 국제 과학자 팀은 TESS 데이터를 이용해 그 연령대가 밝혀진 ν Indi를 연구했습니다. 이 별은 TESS 및 가이아 데이터를 통해 우리 은하 초기에 있었던 가이아 엔셀리두스 충돌(Gaia-Enceladus collision)의 흔적이라는 사실이 확인했됐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우리 은하는 여러 차례 다른 은하와 충돌 합체를 통해 지금처럼 커졌습니다. 과학자들은 가이아 데이터를 토대로 대략 100억년 전 일어났던 가이아 엔셀라두스 충돌의 증거를 찾아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지상 망원경의 추가 관측을 통해 v indi의 정확한 연대를 확인하고 이동 방향 역시 확인했습니다. 이 별은 은하 충돌시 발생한 대구모 별 생성의 흔적으로 보이며 그 연령은 110억년 정도입니다. 따라서 충돌도 이 시기에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과학자들은 TESS 데이터를 이용해 더 많은 과학적 성과를 거둘 것입니다. 새로운 관측 정치의 등정은 항상 천문학의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TESS는 물론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등 앞으로 발사 예정인 우주 망원경에 큰 기대를 거는 이유입니다.
참고
Age dating of an early Milky Way merger via asteroseismology of the naked-eye star ν Indi, Nature Astronomy (2020). DOI: 10.1038/s41550-019-0975-9 , https://nature.com/articles/s41550-019-0975-9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