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나노 픽셀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현재는 5 인치대 화면에서도 2560 X 1440 급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등장한 시대입니다. 하지만 몇몇 기술들은 이보다 더 픽셀 밀도가 높은 디스플레이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옥스퍼드 대학의 과학자들이 개발한 새로운 나노 픽셀 기술은 불과 100 nm 크기의 픽셀을 지닌 디스플레이도 구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들은 이 기술을 이용해서 사람의 머리카락 굵기보다 작은 70 마이크로폭의 그림을 표현했습니다. 



(70 마이크로미터폭의 Oxford University technology can draw images 70 micrometers across, each image is smaller than the width of a human hair. The researchers have shown that using this technology they can create 'nano-pixels' just 100 nanometers in size that could pave the way for extremely high-resolution and low-energy thin, flexible displays for applications such as 'smart' glasses, synthetic retinas, and foldable screens. Credit: Oxford University)


 옥스퍼드 연구팀은 상변이 물질 (phase change materials : 여기서는 amorphous to crystalline state) 을 이용해서 이 나노 픽셀을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불과 7 나노미터 두께의 상변이 물질인 GST (germanium antimony tellurium alloy Ge2Sb2Te5) 을 두층의 투명한 전극층에 (이 전극층은 indium tin oxide (ITO) 로 만듬) 샌드위치처럼 끼웠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만든 300 X 300 나노미터 크기의 픽셀 같은 점들은 전류를 흘려보내면 켜고 끌 수 있는 특징이 있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바탕으로 정지 영상을 변환시킬 수 있으며 위에 보이는 초미세 이미지를 디스플레이로 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 GST 샌드위치 기술은 극도로 얇아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플렉서블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투명했던 필름을 검게 만들 수도 있어 여러가지 용도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투명 모드 (위) 와 반사 모드 (아래)   Credit: Oxford University )   


 연구팀에 의하면 GST 층은 수 나노미터 두께까지 얇아질 수 있으며 전극층만 얇게 하면 극도로 얇은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200 나노미터 두께에 불과한 플렉서블 밀러 시트 (flexible Mylar sheet) 위에서도 작동했다고 연구의 리더의 옥스퍼드 대학의 해리쉬 바스카란 교수 (Professor Harish Bhaskaran of Oxford University's Department of Materials) 는 언급했습니다.


 향후 이 기술은 극도로 얇은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데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리상 저전력일 뿐 아니라 컬러 전자 잉크를 만드는데도 적합하며 물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도 적합한 기술이라고 하겠습니다. 스마트 안경이나 인공 레티나 기술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했습니다. 다만 신기술이 항상 그러하듯이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역시 서로 경쟁하는 기술이 많은 만큼 최종적으로 어떤 디스플레이 기술이 승자가 될 것이라고 미리 예측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 연구는 네이처에 실렸습니다. 


 참고   


An optoelectronic framework enabled by low-dimensional phase-change films, Nature, dx.doi.org/10.1038/nature13487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9000년 전 소녀의 모습을 복원하다.

( The final reconstruction. Credit: Oscar Nilsson )  그리스 아테나 대학과 스웨덴 연구자들이 1993년 발견된 선사 시대 소녀의 모습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복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유골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역의 테오페트라 동굴 ( Theopetra Cave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연대는 9000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유골의 주인공은 15-18세 사이의 소녀로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으나 괴혈병, 빈혈, 관절 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가 살았던 시기는 유럽 지역에서 수렵 채집인이 초기 농경으로 이전하는 시기였습니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사람들도 젊은 시절에 다양한 질환에 시달렸을 것이며 평균 수명 역시 매우 짧았을 것입니다. 비록 젊은 나이에 죽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아무튼 문명의 새벽에 해당하는 시점에 살았기 때문에 이 소녀는 Dawn (그리스어로는  Avgi)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유골에 대한 상세한 스캔과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살아있을 당시의 모습을 매우 현실적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난 모습은.... 당시의 거친 환경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긴 턱은 당시를 살았던 사람이 대부분 그랬듯이 질긴 먹이를 오래 씹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하고 억센 10대 소녀(?)의 모습은 당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야 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억세보이는 주인공이라도 당시에는 전염병이나 혹은 기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기 때문에 결국 평균 수명은 길지 못했겠죠. 외모 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되겠지만, 당시의 거친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 해 흥미롭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18-01-te...

사막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온실 Ecodome

 지구 기후가 변해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더 많이 내리지만 반대로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도 생기고 있습니다. 일부 아프리카 개도국에서는 이에 더해서 인구 증가로 인해 식량과 물이 모두 크게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막 온실입니다.   사막에 온실을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는 이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사막 온실이 식물재배를 위해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사막 온실의 아이디어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사막 환경에서 작물을 재배함과 동시에 물이 증발해서 사라지는 것을 막는데 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막화가 진행 중인 에티오피아의 곤다르 대학( University of Gondar's Faculty of Agriculture )의 연구자들은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장치를 결합한 독특한 사막 온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이를 에코돔( Ecodome )이라고 명명했는데, 아직 프로토타입을 건설한 것은 아니지만 그 컨셉을 공개하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사막에 건설된 온실안에서 작물을 키움니다. 이 작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수증기를 밖으로 내보네게 되지만, 온실 때문에 이 수증기를 달아나지 못하고 갖히게 됩니다. 밤이 되면 이 수증기는 다시 응결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에코돔의 가장 위에 있는 부분이 열리면서 여기로 찬 공기가 들어와 외부 공기에 있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에코돔 내부로 들어옵니다. 그렇게 얻은 물은 식수는 물론 식물 재배 모두에 사용 가능합니다.  (에코돔의 컨셉.  출처 : Roots Up)   (동영상)   이 컨셉은 마치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담수 장치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잘 작동할지는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