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캐나다의 과학자들이 합동으로 역사상 가장 세밀한 뇌의 3D 맵을 작성했습니다. Bigbrain Database 라고 불리는 데이터 결과는 무료로 모두에게 공개되는 퍼블릭 도메인 (public domain) 데이터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 해상도는 현재의 일반적인 뇌 MRI 의 해상도인 1 mm 의 50 배에 달하는 20 미크론 (micron) 에 달해 사실상 거의 조직 수준에서 뇌를 3D 스캔한 것과 다를 바 없는 해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디스커버리 뉴스 영상 참조)
(DNews 소개 영상)
이런 초 고해상도 3D 맵이 가능한 이유는 사망한 65 세 여성의 뇌를 기증 받아 이를 7400 개 정도의 얇은 조직 슬라이드로 만들어 flatbed ultra high resolution scannig 을 했기 때문입니다. (위의 영상에서 2 분 정도) 그 결과 이제까지 얻은 적이 없는 수준의 고해상도 3D 두뇌맵이 만들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 데이터 수집에만 1000 시간이 걸렸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새롭게 데이터가 릴리즈 된 Bigbrain 데이터는 앞으로 레퍼런스 뇌모델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향후 뇌를 연구하는 neuroscience 부분과 의학 부분에 모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세밀한 조직 슬라이드를 이용해서 뇌 전체를 거의 조직학적인 수준에서 3D 맵을 만든 이 연구는 cortical microanatomy 나 뇌의 fiber connectivity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 연구의 주저자인 아문트 박사 (Dr. Katrin Amunts from the Research Centre Jülich and director of the Cecile and Oskar Vogt Institute for Brain Research at the Heinrich Heine University Düsseldorf in Germany ) 는 언급했습니다.
이런 초고해상도 뇌 3 차원 지도를 만든 것도 놀라운 일이지만 이를 과학 연구를 위해 무료로 공개한 것도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Bigbrain 연구는 European Human Brain Project 의 일부로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의 연구자들도 비슷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Science 지에 기재되었습니다.
참고
Journal Reference:
- K. Amunts, C. Lepage, L. Borgeat, H. Mohlberg, T. Dickscheid, M.-E. Rousseau, S. Bludau, P.-L. Bazin, L. B. Lewis, A.-M. Oros-Peusquens, N. J. Shah, T. Lippert, K. Zilles, A. C. Evans. BigBrain: An Ultrahigh-Resolution 3D Human Brain Model. Science, 2013; 340 (6139): 1472 DOI: 10.1126/science.1235381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