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완전히 새로운 속에 속하는 대형 말벌이 발견되었습니다. 가장 큰 수컷 개체의 몸길이가 2.5 인치 (6.4 cm 정도) 에 달해 일반 말벌에 비해 2-3 배에 달하는 몸길이를 지녀 연구자들은 이를 말벌의 왕 (King of Wasps)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말벌의 새로운 속은 그리스의 크다라는 Maga 와 말벌을 의미하는 Dalara 를 붙여 Megalara 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발견된 신종은 신화상의 존재이며 인도네시아의 상징인 가루다 (Garuda) 의 이름을 붙여 Megalara garuda 라고 명명되었습니다.
2011 년 캘리포니아 대학의 린 킴세이 (Lynn Kimsey) 와 베를린의 Naturkundemuseum 박물관의 Michael Ohl 에 의해 거의 동시에 발견된 이 거대 말벌은 2012 년 3월 23일 과학 저널 Zookeys 지에 논문으로 공식 보고되었습니다.
이 말벌의 특징은 수컷이 암컷 보다 훨씬 크다는 것과 (그래도 암컷조차 다른 말벌보다 거대함) 무엇보다 앞다리 보다 더 큰 거대한 턱입니다. 이 대형 말벌은 거대한 턱을 이용해 먹이를 잡는 것으로 보이며 곤충계에서 가장 거대한 턱사이에 물리면 웬만한 먹이감은 도망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M. garuda 의 수컷의 사진. 거대한 턱은 앞다리 길이보다 더 길다 L. Kimsey and M. Ohl (2012). "Megalara garuda, a new genus and species of larrine wasps from Indonesia (Larrinae, Crabronidae, Hymenoptera)".ZooKeys 177: 49. DOI:10.3897/zookeys.177.2475.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
아마 이 말벌은 일부 소형 조류와 비슷하거나 더 거대해서 잘못 보면 새로 오인할 만큼 거대해 보입니다. 이렇듯 아직 열대 우림지역에는 우리가 모르는 수많은 생명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Journal Reference
Kimsey, L.; Ohl, M. (2012). "Megalara garuda, a new genus and species of larrine wasps from Indonesia (Larrinae, Crabronidae, Hymenoptera)". ZooKeys 177: 49. doi:10.3897/zookeys.177.2475.
참고
댓글
댓글 쓰기